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스쿠버다이빙 이론 강좌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9. 스쿠버다이빙 장비 개요

이 강좌는 다이빙을 배워보지 않은 예비 다이버분들보다는 이미 다이빙을 배웠지만, 잘못된 강사를 만나 제대로 이론 교육을 받지 못한 다이버분들 혹은 배운지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다이버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처음 다이빙을 배우시려는 분들은 좋은 강사를 만나서 제대로 배우시면 오픈워터 이론 교육 때 모두 배우는 내용들입니다.  ※ 이 강좌는 편안하게 설명하고자 구어체, 반말체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중성부력 #호버링 #스쿠버다이빙장비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

9편

 

 

스쿠버다이빙 장비 개요

 

글 : 다이버스하이 대표 이경무 강사

 

 

 

스쿠버다이빙 장비의 중요성

―――――――

스쿠버다이빙은 장비 의존도가 가장 높은 레포츠 중 하나다.  모든 레포츠가 선간지 후실력 이런 식으로 장난식으로 장비의 중요성을 말한다면 다이빙은 정말 좋은 장비는 여러분이 다이빙을 훨씬 더 편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장비가 없으면 할 수 없는 레포츠다.  잘 생각해보면 여러분이 다이빙을 배우면서 사용했던 장비 중 하나만 없어도 할 수 있을까?

 

탱크 없이 물 속에서 숨을 쉴 수 있을까?

호흡기는?

BCD는?

마스크는?

핀(오리발)은?

 

 

그 정도로 장비가 중요한 레포츠다.  바꾸어 말하면 장비들을 제대로 셋팅을 못하거나, 사용 방법을 모른다는 것은 다이빙을 못한다는 말이다.  다이빙을 잘 한다는 것은 장비를 자기 입맛대로 잘 셋팅하고,  장비를 제대로 활용한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최소한 오픈워터 내내 수영장과 바다교육 때 반복해서 끊임없이 계속 시켜야 하는 장비 조립은 강사가 관리,감독의 귀찮음으로 시키지 않고 오히려 황제다이빙으로 포장해서 교육생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다고 포장하여서 1-2번만 시킨다.  결론은 다이빙을 배웠지만 자기 장비 하나 입맛대로 셋팅도 못하고, 장비 조립도 제대로 못하는게 현실이다.  물론 매일 다이빙 하는 것이 아니니까 못 할 수는 있지만, 그래서 못하는 것과 아예 배우지도 못한 것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더불어 장비를 구입 해놓고도 제대로 셋팅을 해서 못쓰는 이가 태반이다.  저렴한 가격에만 집중하여 해외직구로 구입한 사람들, 책임도 지지 못 할 강사들에게 구입해서 장비 셋팅법도 제대로 못배우는 이들, 이제까지 수 없이 경험한 사람들이다. 정말 강사 생활하면서 우스개로 얼마나 많은 이들이 해외직구나, 다른 강사에게 구입한 장비를 나에게 와서 셋팅을 부탁했는지 셀 수가 없을 정도다.  좋은 장비를 제대로 셋팅해서 썼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는것이 바로 스쿠버다이빙 장비인데, 비싼 장비를 엉망인 셋팅으로 해서 사용하다보니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라는 표현이 딱 이 때 맞는 소리다.  정말 너무나 안타깝다. 

 

 

 

우리 다이버스하이 멤버들 만큼은 스쿠버다이빙 장비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잘 사용해서 즐거운 다이빙을 하길 바란다. 그런 의미로 앞으로 몇 편에 걸쳐서 스쿠버다이빙 장비에 대해서 알아 볼까한다. 

 

 

 

 

 

스쿠버다이빙 장비 분류

―――――――

스쿠버다이빙 장비를 분류하는데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이경무 강사의 분류법으로 크게 두가지로 먼저 나누어보겠다. 이 분류법은 사람마다 좀 다르게 나눌 수 있겠지만 큰 줄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스킨 장비 

2. 스쿠버 장비

3. 다이빙 악세서리 

 

 

 

1. 스킨 장비는 말 그대로 우리가 스노클링을 한다던가 가벼운 프리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맨몸에 필요한 장비들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마스크 / 스노클 / 오리발(핀)  이 3가지를 두고,  여기에 노출복(슈트)을 추가 할 수 있겠다. 

 

 

2. 스쿠버장비는 스쿠버다이빙을 즐기기 위한 필수 장비들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BCD / 호흡기(레귤레이터)  등이 있겠다. 

 

 

3. 다이빙악세서리 여러가지 자질구레한 다이빙 장비들. 있으면 편리하지만 없어도 전혀 다이빙 하는데 지장 없는 온갖 악세서리들이 여기에 분류되겠다. 

 

 

분류법에 대한 참고사항으로 만약 공기탱크를 어디에 분류 할 것이냐고 묻는다면, 여러분이 공기탱크를 따로 구입 할 일은 거의 없을 거기 때문에 굳이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만약 개인적으로  위 3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에 분류한다면 스쿠버다이빙 장비에 분류하겠다.  마찬가지로 다이빙 컴퓨터 또한 나는 스쿠버장비에 분류 시킬 것이다. 물론 사람마다 3번 다이빙 악세서리에도 들어 갈 수 있겠지만  현재 다이빙 컴퓨터가 거의 필수 다이빙 장비로 분류되는 현실에서 다이빙 컴퓨터는 누가 뭐라고 해도 2번 스쿠버장비에 어울리는 장비가 아닐까 한다. 

 

 

익스포져 슈트(노출복) 즉 래쉬가드, 웻슈트, 드라이슈트, 장갑, 부츠 등은 따로 노출복으로 분류 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큰 분류법 기준으로는 1번 스킨장비에 포함 시키겠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분류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지금 이 강좌에서 여러분은 다이빙 장비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에 포커스를 두길 바란다.

 

 

어쨌든 다이빙 장비는 이렇게 크게 2종류 또는 3종류로 분류 할 수 있다.  다음 편부터 각 분류에 해당 되는 장비들에 대해 앞으로 좀 더 디테일 하게 배워 볼까 한다. 

 

 

 

 

오늘의 강좌, 세줄요약

―――――――

1. 다이빙은 장비 의존도가 높은 레포츠

2. 장비를 본인 입맛에 맞게 잘 셋팅하고 잘 사용하는 것이 다이빙을 잘 하는 것이다.

3. 장비 사용법과 셋팅법을 잘 알아두자. 

 

 

 

 

 

 

글 : 다이버스하이 대표 이경무 강사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스쿠버다이빙 관련 상담 및 문의

―――――――

KAKAO+    다이버스하이

 

 

010-9670-4416

mail@divershigh.com

 

 

다이버스하이 공식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www.divershigh.com

 

 

 

 

태그클라우드

――――――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중성부력 #호버링

 

 

스쿠버다이빙,스킨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이론,다이빙교육,다이버스하이,스킨스쿠버이론,PADI,이경무강사,스쿠버칼럼,중성부력,호버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