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스쿠버다이빙 이론 강좌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8. 부력 조절 방법 (양성부력/중성부력/음성부력)

이 강좌는 다이빙을 배워보지 않은 예비 다이버분들보다는 이미 다이빙을 배웠지만, 잘못된 강사를 만나 제대로 이론 교육을 받지 못한 다이버분들 혹은 배운지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다이버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처음 다이빙을 배우시려는 분들은 좋은 강사를 만나서 제대로 배우시면 오픈워터 이론 교육 때 모두 배우는 내용들입니다.  ※ 이 강좌는 편안하게 설명하고자 구어체, 반말체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중성부력 #호버링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

8편

 

 

부력 조절 방법 (양성부력/중성부력/음성부력)

 

글 : 다이버스하이 대표 이경무 강사

 

 

 

3가지 부력

―――――――

양성부력,중성부력,음성부력

이 3가지 부력을 다이빙하면서 상황에 맞게 잘 써야 한다고 지난 시간 배웠다.  하지만 수 많은 초보다이버 분들이 부력에 대한 감을 잡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물론 좋은 강사를 만나서 수영장에서 충분히 연습했다면 부력은 생각보다 금방 익힐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강사들이 시간중심으로 수업을 하다보니 아직 부력감을 잡기도 전에 미숙한 상황에서 바다(개방)교육을 진행해버린다던가, 대충 교육해놓고 잘한다고 칭찬해가면서 교육생의 비위를 맞추는 눈속임 교육을 하기도 한다. 

 

 

 

부력 조절 방법

―――――――

그렇다면 부력을 맞출 때 왜 어려워 하는가? 그것은 바로 부력이 수시로 변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강좌를 제대로 읽었다면 수심에 따라 수압(압력)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공기의 부피가 바뀐다는 것을 알것이다. 즉 수심에 따라 부력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즉 BCD / 웻슈트 같이 우리가 착용하는 스쿠버장비의 공기공간은 물론 우리 신체 안의 공기공간 역시 수압에 따라서 압력 증가,감소에 따라 공기 부피가 압축 되거나 팽창한다.

 

그러니까 여러분 마음 속에, 부력이란건 항상 조절해줘야 된다는 개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중성부력을 한번 맞춰놓고 그걸로 다이빙 내내 사용하려는 마음을 없애야 한다.  그리고 특히 중성부력이란 개념은 여러분이 물 속에서 중성부력을 위해서 일정한 부피의 공기 주머니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조금 개념정리가 쉽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여러분이 물 속에서 중성부력을 위해 필요한 공기부피가 <10> 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러니까 여러분이 공기부피 10을 유지하기만 하면 물 속에서 언제나 중성부력이다. 하지만  하강이 계속 되서 좀 더 깊은 수심으로 내려간다고 생각해보자.  그러면 공기 부피가 줄어드니 ( 밀어내는 물의 무게가 줄어든다 = 부력 줄어듬 ) 음성부력이 된다.  예를 들면 공기부피가 5라고 해보자. 

 

그럼 여러분은 BCD를 이용해서 인플레이트 버튼을 눌러서 공기를 조금 씩 추가해서 다시 10을 만들어주면 된다. 반대로 상승을 한다고 생각해보자.  여러분이 천천히 낮은 수심으로 상승하게 되면 압력은 줄어 들면서 공기 부피는 팽창을 한다. ( 밀어내는 물의 무게가 늘어난다 = 부력이 늘어남 ) 양성부력을 의미한다.  그러면 여러분은 가뜩이나 상승하는데 더 빠른 속도로 상승을 하게 된다.  예를 들면 이때 공기 부피가 20 이라고 생각해보자. 그러면 여러분은 BCD 디플레이트 버튼을 이용해서 공기를 배출 하여 다시 10을 만들어서 중성부력을 유지해야 한다.

 

 

 

하강 할 때 그냥 내려가는게 아니라, 미세하게 BCD 에 공기를 넣어줌으로 공기부피가 줄어들어 음성부력이 되는 것을 상쇄시켜 끊임없이 계속 중성부력을 유지해야하고.

 

상승 할 때도 그냥 올라가는게 아니라, 미세하게 BCD에 공기를 배출 시켜줘서, 공기부피가 팽창하여 양성부력이 되는 것을 방지해서 계속 중성부력을 유지해야 한다. 즉 여러분이 물 속에 있는 그 모든 순간들은 중성부력을 유지해야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바로 이 것이 부력 조절 방법의 핵심이다. 

수시로  부력을 맞추기 위해 BCD를 조절 해야 하는 것이다.  

 

 

 

폐를 이용한 미세한 부력 조절 방법

―――――――

단, 지난 시간 설명했듯이 만약 그 부피의 변화가 작은 상태라면 굳이 BCD 보다는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폐라는 편리한 BCD를 이용해서 숨을 들이쉬어서 가슴을 팽창시키거나, 숨을 내쉬어 가슴을 수축해서 부력 조절을 할 수 있다. 위에 설명 예시라면 예를들면 중성부력을 위해서 필요한 부력이 <10> 이라고 가정한다면  8~9  또는 11~12  정도로 작은 변화 정도는 충분히 폐로 커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물론 이런 미세한 부력 조절은 폐를 이용해야 하고,  미세한 부력이 아니라면 BCD를 사용하면된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여러분이 중성부력을 잘 맞추고 유영을 하면서 돌아다니다가 아주 살짝 수심 변화가 일어 났을 때 아주 약한 음성부력 또는 양성부력이 될 수 있는데, 이 때 마다 BCD를 건드리는 것 보다는 그 정도는 폐를 이용해서 부력 조절을 하면 된다.  물론 더 큰 변화도 우리의 폐로 조절 할 수 있을 정도지만, 늘 얘기하지만 다이빙은 최대한 편안하게 하는게 중요하다.  여러분이 큰 어려움 없이 자연스럽게 폐로 조절 할 수 있을 정도까지는 BCD를 이용하고 미세한 변화에만 폐로 대응하면 된다.

 

 

즉 요약하면

폐 + BCD  이 두개의 공기주머니가 합쳐져 여러분에게 필요한 중성부력을 제공해야 되는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이 오픈워터 때 중성부력 연습을 할 때 거의 대부분 다이버라면 핀피봇이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연습 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바닥에 엎드려서 BCD에 공기를 빼 놓은 상황에서 조금씩 BCD에 공기를 넣어가면서 호흡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모자르면 BCD에 공기를 다시 조금 넣고 그런 식으로 중성부력을 느껴봤던 기억이.  그래서 여러분은 숨을 참지 않고도 부력을 미세하게 조절 하는 방법을 배웠었다. 

 

 

 

부력 조절의 장점

―――――――

이렇게 부력 연습을 잘 해야 되는 이유는 이미 다이버라면 누구나 그 중요성을 알겠지만 다시 한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부력을 조절 할 수 있다는 것은 조절된 속도로 천천히 하강이나 상승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 더불어 원할 때 하강이나 상승을 멈추고 편안하게 원하는 수심을 유지 할 수 있게 된다.

* 수면에서도 편안하게 떠 있을 수 있다.

* 중성부력을 이용해서 에너지 소모를 절약 (공기 소모량 줄임) 하고 나의 안전과 수중생물의 안전에 도움을 준다.

* 바닥의 부유물이나 입자들을 휘젓지 않아도 된다. 맑은 시야를 유지하게 된다.

* 다이빙의 꿀잼 중 하나인 무중력 상태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다이빙에서 부력 조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어쩌면 다이빙의 시작과 끝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연습 할 때 신경써서 해보고,  다이버스하이 수영장 연습이나, 투어에 참여해서 이론으로만 끝나지않고 몸으로 익히길 바란다.

 

 

 

 

 

오늘의 강좌, 세줄요약

―――――――

1. 부력은 수심에 따라 항상 변화한다.

2. 중성부력은 끊임없이 조절해줘야 한다.

3. 물 속에 있는 모든 시간은 중성부력을 유지하자.

 

 

 

다이버스하이 멤버가 되어주세요.

―――――――

1. 다이버스하이 공식 네이버 카페  가입바랍니다.

2. 유튜브 다이버스하이 구독,좋아요 눌러주세요.

3. 인스타그램 DIVERSHIGH 검색해서 팔로우해주세요.

4. 카카오톡 플러스아이디 <다이버스하이>검색해서 친추해주세요.

 

여러분의 활동포인트가 무럭무럭 올라간답니다. 🙂 

 

 

 

 

 

글 : 다이버스하이 대표 이경무 강사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스쿠버다이빙 관련 상담 및 문의

―――――――

KAKAO+    다이버스하이

 

 

010-9670-4416

mail@divershigh.com

 

 

다이버스하이 공식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www.divershigh.com

 

 

 

 

태그클라우드

――――――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중성부력 #호버링

 

 

스쿠버다이빙,스킨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이론,다이빙교육,다이버스하이,스킨스쿠버이론,PADI,이경무강사,스쿠버칼럼,중성부력,호버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