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스쿠버다이빙 이론 강좌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3. 수압의 증가의 영향과 스쿠버다이빙 스킬 (압력평형/이퀄라이징)

스쿠버다이빙과 압력은 굉장히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수압으로 인해 우리가 반드시 할 줄 알아야 되는 다이빙 스킬들을 알아보자. 이런 압력이 스쿠버다이빙을 우리가 즐기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참고로 이 강좌는 다이빙을 완전히 처음 하는 분들보다는 잘못된 강사를 만나 제대로 이론 교육을 받지 못한 다이버분들 및 배운지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다이버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처음 다이빙을 배우시려는 분들은 좋은 강사를 만나서 제대로 배우시면 오픈워터 이론 교육 때 익힐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

3 편

 

수압의 증가 영향과 스쿠버다이빙 스킬

(이퀄라이징, 압력평형 스킬)

 

 

 

 

글 : 다이버스하이 대표 이경무 강사

 

 

 

스쿠버다이빙과 압력 복습

―――――――

지난 시간, 수심에 따라 압력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서 공기의 부피와 밀도가 변하는 것을 보았다.  이해 안되신 분은 이전 편을 한번 더 정독하고 오자.  즉, 우리 몸은 대부분이 물로 구성되어있어서 압력증가를 잘 느끼지 못하지만,  모든 공기 공간에는 영향을 미친다. 압력이 공간 속의 공기를 압축 또는 팽창 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 신체에는 압력의 영향을 받는 공기 공간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귀,부비동,폐 그리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공기공간으로 마스크가 있다. 그럼 이런 공기 공간들이 압력에 따라서 어떤 영향을 받고, 우리는 그로 인해 다이빙을 하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번 시간에 살펴볼까 한다.  

 

정리 요약

1. 압력은 공기 공간에 영향을 미친다.

2. 우리 몸에는 귀,부비동,폐가 공기공간이며,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공기공간으로는 마스크가 있다.

3.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다이빙 스킬들이 존재한다.

 

 

지난 시간 질문 답변

-

댓글로 질문을 해주시면 너무 좋겠는데, 질문 하는 거 자체가 부끄러우신지 톡으로 자꾸 질문을 주십니다. 앞으론 다른 분들도 모르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부끄러워마시고 댓글로 질문주세요.  부비동이 뭐냐고 물어보신 분이 계십니다. 

 

 

부비동은 호흡의 통로이자 머리의 냉각장치입니다.

비강과 부비동은 머리의 한복판에 위치하면서 외부의 공기를 내부로 받아들이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받아들여진 공기는 비강과 부비동을 지나면서 폐에 적당한 습도와 온도로 조절됩니다. 그래서 코 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기관지는 물론 인후와 후두, 편도선에 자극을 주어 목이 자주 아프게 됩니다. 더불어 마치 컴퓨터에 쿨링팬 같은 냉각장치로서 머리에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에 열이 많으면 두통과 탈모가 생기고 호르몬 분비기관에 향을 줍니다. 눈에 충혈이 잘되고 눈곱이 많이 생기거나 눈물이 겉으로 흐르기도 하며 중이염이 잘 낫지 않고 어지러움과 이명이 생기기도 하는 등 여러 기관에 향을 줍니다. 아이들의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이나 야뇨증, 잦은 코피나 코맹맹이 소리도 부비동이 제구실을 하지 못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압력평형 (이퀄라이징)

―――――――

 수심 0 M ( 해수면, 지표면 )  = 1 대기압 , 공기부피 1 , 공기밀도 1

 수심 10M = 2 대기압 , 공기부피 1/2 , 공기밀도 2

 수심 20M = 3 대기압 , 공기부피 1/3 , 공기밀도 3

 수심 30M = 4 대기압 , 공기부피 1/4 , 공기밀도 4

 수심 40M = 5 대기압 , 공기부피 1/5 , 공기밀도 5

 

하강이 시작되면 압력이 강해지고 신체 안에 공기 공간의 부피는 압력에 의해서 압축 된다. 이 것을 압착(Squeeze 스퀴즈) 라고 한다. 같은 말이니까 용어에 익숙해지면 좋겠다. 이런 압력불균형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압력불균형은 여러분이 이미 높은 산에 올라가거나 비행기에 타서 느껴보았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귀, 부비동 압착이다.  (물론 다른 부위도 일어 날 수 있지만 특수상황이고, 이 두 부위가 대표적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하강이 시작됨과 동시에 압력평형을 시작해주어야 한다. 압력 평형(이퀄라이징) 방법은 여러분 모두 이미 태어나서 한번은 해봤을 방법들이다. 

 

 

방법 1 ) 코 끝을 살짝 막고 부드럽게 코 풀듯이 코로 숨을 내쉰다. 

방법 2 ) 턱을 좌우로 움직이거나 귀 주변을 문질른다.

방법 3 ) 코 끝을 살짝 막고 부드럽게 침을 삼켜서 한다.

 

이 방법 중 어떤 것을 사용하더라도 상관없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압력평형을 시키면 된다. 단 너무 쎄게, 무리해서는 안된다. 특히 1번 방법 같은 경우에 너무나 쎄게 팽! 하고 불어내면 고막이 다칠 수 있으니, 압력평형이 되는 가장 약한 강도를 찾아서 하면 된다.

 

 

압력평형 (이퀄라이징) - 인위적인 공간

―――――――

아까 설명했듯이 우리는 압력평형을 해야 되는 공기공간들이 존재한다고 했는데 한 곳이 더 있다. 바로 인위적으로 생기는 마스크 안의 공기공간이다.  압력은 모든 공기공간에 영향을 주는데 우리가 쓰는 마스크 안의 공기 공간도 부피가 줄어들며 압착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오픈워터 강사들이 심혈을 기울여 마스크를 쎄게 착용하지 말라고 설명을 했을 것이다.

 

 

아마 오픈워터 때 자기도 모르게 마스크를 꽉 조여서 얼굴에 쌔빨갛게 자국이 남고, 아팠던 기억들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게 마스크 압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고, 더불어 너무 마스크를 꽉 조여서 벌어진 일이다.  마스크 안에 공기 공간 역시 압착되기 때문에 하강하면서 마스크 안으로 가볍게 콧바람으로 공기를 불어넣어주면서 줄어든 공기공간 부피를 원래의 상태로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압력평형 관련 주의사항

―――――――

절대  압력평형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억지로 무리하게 다이빙을 하면 안된다. 압력평형이 되지 않을 경우 즉시 하강을 멈추고 버디나, 강사에게 신호를 보내면 된다. 공기 공간을 압력 평형하지 않고 하강을 계속하면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고,  중이 내부에 액체죽적, 고막파열 등이 일어날 수 있고 특히 수중에서 고막파열이 되면 심각한 현기증과 감각상실이 일어나서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  마스크 압착도 마찬가지로 눈 주위가 멍이 들 수 있다. 

 

 

압력평형은 부드럽게, 무리하게 하거나 너무 길게 하지말고,  짧게 자주 부드럽게 해주자.  잘 되지 않을 때는 수심을 낮춰서 압력을 약하게 한 상태에서 시도하자.  보통 초보자들이 압력평형을 잘 못하는 경우가 강사들이 충분히 하강 연습을 시키지 않아서, 혼자서 하강을 천천히 하지 못해서 벌어지는 일이므로,  압력평형이 잘 안되거나 어려우신 분들은 귀의 문제 보다는 본인이 하강속도 조절을 잘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반드시 좋은 강사를 만나서 하강 속도 조절 연습을 충분히 받으시길 권한다. 

 

 

아마 이경무 강사에게 배우신 분들은 수영장에서 이경무 강사가 일부로 줄 잡고 계속 오르락 내리락 하강/상승 연습을 반복 시켰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속도 조절이 안되다가 금방 익숙해지면서 하강,상승이 편해졌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하강속도 조절 연습은 이퀄라이징에 굉장히 도움이 된다.

 

더불어, 압력평형을 할 때 불편한 느낌이 온 뒤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미리미리 해줘야 한다. 느낌이 오기 전에, 이미 귀의 불편함을 느꼈다는 것 자체가 압력평형을 해야 되는 타이밍을 놓쳤다는 것이다. 이퀄라이징을 제대로 하시는 분들은 보통 가장 많이 하는 말이 " 다이빙 하는데 귀가 왜 아파요? " 일 정도로, 압력평형만 제대로 해줘도 귀의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교육생들도 많다. 미리하자. 그것만으로도 이퀄라이징이 더 잘 되는 느낌을 느낄 것이다.

 

 

 

수압의 증가와 스쿠버다이빙 스킬

―――――――

수압의 증가에 따른 스쿠버다이빙 스킬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편에는 수압이 감소해서 벌어지는 영향과 스킬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물 속에서 생기는 모든 문제는 여러분이 이론과 충분한 수영장 연습으로 충분히 예방 할 수 있고,  해결 할 수 있다.  늘 하는 얘기지만 강사가 조금만 더 부지런하게 교육생에 신경 쓰고 정성을 쏟는다면 절대로 다이빙을 못 할 수 가 없다. 중복투자 하지 마시고, 평생 처음 배우는 다이빙 아주 제대로 안전하고 즐겁게 배우 시길 바라겠습니다.

 

 

세줄 요약

1. 압력이 강해지면서 공기 공간들의 부피가 줄어든다.

2. 공기 공간의 부피가 줄어드는 압착(스퀴즈)은 이퀄라이징(압력평형)으로 해결하자.

3. 하강 속도를 천천히하고, 압력평형은 미리미리 부드럽게 하자.

 

 

 

간단 퀴즈! 

―――――――

 

1. 물 속에서 하강하면 압력이 _________ 한다.

 

2. 수심 40미터에서 절대압(총압력)은 _________ ATA(BAR)다.

 

3. 수면에서 10리터 짜리 풍선을 부풀린뒤 묶은 뒤 20미터 수심으로 내려가면 부피는 ______리터가 된다.

 

4. 3번 문제에서 풍선 안의 공기 밀도는 20미터 수심에서 수면에 _________ 배가 된다.

 

5. 20미터 수심에서 완전히 팽창 시켜 밀봉한 풍선은 수면으로 상승하면서 부피가 _______ 면서 _______ 것이다.

 

6. 하강 시 압력 증가의 영향를 받는 곳

a) 마스크 b) 귀 c) 부비동 d) 피부

 

7.  압력평형은 공기 공간에 공기를 ________ 하는 과정이다.

a) 추가 b) 제거 

 

8.  압력 평형을 해야 할 때

a) 고통,불편함 느낄 때 b) 고통 불편함 견딜 수 없을 때 c) 고통 불편함 발생 전 d) 바닥에 도착했을 때

 

9. 압력평형을 무리하게 하거나 쎄게, 길게 하면 귀와 청력에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짧게 자주 해준다. 

a) 참 b) 거짓

 

10. 하강 중 압력평형이 안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a) 더 세게 압력평형 시도 b) 하강 중지, 버디/강사에게 신호 c)하강속도 줄이면서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는지 확인한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모두 이해했는지 간단하게 테스트해보시고, 댓글로 답 달아주세요. 

 

 

※ 다이버스하이 공식 블로그에 이미 예전부터 이퀄라이징 잘하는 8가지 방법이란 글이 스쿠버칼럼에 올라와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확인바랍니다. 

 

 

이 강좌를 볼 수 있는 곳들, 즐겨찾기 하면 좋은 곳들

―――――――

1. 다이버스하이 공식 네이버 카페 : 네이버에서 다이버스하이 카페 검색

카테고리 : 다하 스쿠버칼럼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2. 다이버스하이 공식 블로그 (티스토리) : 구글에서 다이버스하이 공식 블로그 검색

카테고리 : 다하 스쿠버칼럼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3. 이경무강사 개인 블로그 (네이버)

카테고리 : 다하 스쿠버칼럼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이상 3 곳에서 보실 수 있으며,  이외에도 유튜브 다이버스하이 채널도 많이 알람/구독 설정해주세요. 여러분의 활동포인트가 무럭무럭 올라간답니다. 🙂 

 

 

 

 

 

글 : 다이버스하이 대표 이경무 강사

 

 

 

■ 스쿠버다이빙 관련 상담 및 문의

―――――――

KAKAO+    다이버스하이

 

 

010-9670-4416

mail@divershigh.com

 

 

예약가능 공식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www.divershigh.com

 

 

 

 

태그클라우드

――――――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스쿠버다이빙,스킨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이론,다이빙교육,다이버스하이,스킨스쿠버이론,PADI,이경무강사,스쿠버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