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스쿠버다이빙 이론 강좌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1. 스킨스쿠버 다이빙 이론 강좌를 시작하며 | 다이버스하이

스쿠버다이빙은 굉장히 안전한 스포츠이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완벽한 제한수역 교육이 기반 되었을 때의 이야기다.  스쿠버다이빙 사고가 우리나라 사람에게만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단 하나다, 대충, 싸게, 빨리 해야 된다는 그런 마음에서 비롯된 교육 부실.  너무나 즐거운 다이빙을 세상 모든 사람들이 평생 안전하고 즐겁게 즐겼으면 하는 마음이 진심어린 바람이다.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

1 편

 

스킨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를 시작하며

 

 

 

스킨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를 시작하며

―――――――

내 오픈워터 교육생들에게 항상 교육하며 하는 이야기들이 있다. 제발 안전하고 즐겁게 평생 다이빙을 즐겼으면 좋겠다고.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인 스쿠버다이빙. 실제로 사고율이 굉장히 낮은 안전한 스포츠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 만큼은 유독 사고율이 높다. 이유는 하나다.

 

싸게, 대충대충, 빨리 

놀러온김에 그냥 한번 해볼까 접하게 된 스쿠버다이빙이다보니 적당히 싸고 대충 빨리 할 수 있는 교육을 선호하다보니 한번 버릇을 잘 못 들인 아이처럼, 그렇게 잘못된 방법으로 로그수만 늘어나며 기초는 없는데 자만심만 가득한 다이버가 되어간다. 기초가 없는데도 로그수는 늘어나서 물이 편해지다보니, 막상 문제가 닥쳤을 때 당황하며 해결을 하지 못한다.  이 모든게 교육부실의 기초다.

 

 

이론 부실 = 다이빙부실

건물만 부실 공사로 무너지는게 아니라, 사람도 다이버 또한 첫 오픈워터 교육의 부실이 나중에 상상도 못 할 결과로 돌아온다. 이제 이런 적폐/ 악습을 끊어야 할 때다. 그게 바로 지금 이 강좌를 시작하는 이유다.  외부에서 문제를 찾지 말고, 본인이 제대로 익히지 않았음을 탓하길 바라며 누구나 다이버라면 그런 실수를 하지 않길 바란다. 이 강좌만 제대로 익혀도 앞으로 평생 다이빙 하면서 많은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자부하며 강좌를 시작한다.

 

 

 

 

왜 이론을 배워야 하는가?

―――――――

오픈워터를 체계적으로 배우신 분들은 잘 아실꺼다. 제일 먼저 이론수업부터 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수업을 들으면서 분명 들을 땐 뭔소리지, 하나도 귀에 안들어고 하나도 머리에 안들어오고, 그냥 빨리 수영장부터 가면 안되나, 그런 생각이 들었을꺼다. 하지만 거짓말처럼 수영장에서 설명을 듣다보니 아까 들었던 얘기같고, 강사가 자꾸 반복해서 얘기하다보니가, 아 이 얘기가 그 얘기구나, 수영장에서 스킬 연습하면서도, 아!!! 이 얘기 한거였구나!! 마치 유레카! 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체계적인 이론이 바탕이 되어야, 여러분이 다이빙을 하면서 왜 그 스킬을 할 때 그렇게 해야되고, 왜 다이빙을 하면서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들이 생기는지 머릿속으로 반드시 이해가 되었을 때, 스킬도 유연하게 구사가 된다.  사람은 어떤 것을 배울 때,  무작정 외우는 것 보다 이유와 원리를 알면 조금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바로 여러분이 다이빙을 좀 더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계적인 이론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그래서 이론을 배워야 한다.

 

 

 

이론을 알면 좋은 점

―――――――

이경무 강사에게 다이빙 교육을 받아 본 사람들은 정말 많이 들었을 말이 있다.  다이빙에 정답은 없다.

저는 여러분께 뭘 어떻게 해야 된다라고 말해 준 적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상황에 맞게 깨우치게 도와준 것 밖에 없습니다.

 

 

상황이란건 천차만별 완전히 다릅니다. 그런데 제가 뭘 해라라고 지시를 내리면 여러분의 유연한 사고력과 행동력만 제약 할 뿐입니다. 당장 교육 할 때 강사가 가장 편하게 교육 하는 방법일지는 몰라도, 분명 이렇게 교육 받은 분들은 사고 대처능력이 떨어질것입니다.  기억 나실 꺼에요, 오픈워터 배우 실 때 수영장에서 상승/하강 연습만 미친듯이 반복했던 기억이. 저에게 물어봤죠.

 

" 내려갈 때 공기 넣어요? "

" 내려갈 때 핀 차요?"

" 올라갈 때 공기 빼요? "

 

제가 했던 말이 기억 나나요?

 

<< 저한테 묻지마세요.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면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

 

 

그렇습니다. 늘 하는 얘기지만, 교육생들이 충분히 스스로 연습하고 깨우칠 시간을 주고, 어느 정도의 인내심만 가지고 있다면 교육생은 스스로 다이빙을 깨우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기 위해선 여러분의 머리 속에 이론이 뒷받침 되있어야 했죠. 그래서 이론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이론을 배우면, 여러분은 원리와 이유를 알게됩니다. 그건 다이빙 도중 여러분에게 생길 수 많은 문제를 미연에 방지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바로 왜 그 행동을 하면 안되는지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불어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왜냐면 원리와 이유를 알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것이 다이빙 이론을 배우면 좋은 이유입니다.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우지 못한 분들을 위해

―――――――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 모든 다이버들이 꼭 좋은 강사를 만나서 제대로 배우진 못했습니다.  안타까웠습니다. 너무나 기초적인, 당연히 다이버라면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모르는 다이버를 만났을 때,  분명 그 사람도 시간과 돈을 들여서 배웠을텐데,  조금 더 싸구려 샵을 선택해서, 그냥 좋은 강사를 만나는 행운이 따르지 않았던가, 본인의 마음가짐이 그러지 못해서,  싸구려 찾다가 야매 교육을 받게 되거나 실력 없는 초보 강사를 만나서 그렇게 되었거나  등등 수 많은 이유로 체계적인 다이빙 교육을 받지 못했죠.

 

 

늘 하는 얘기지만, 그래도 만약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이라면 그래도 적어도 바로 잡을 노력을 하시는 분이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제대로 배우지 못했어도 괜찮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배우면 됩니다. 그리고 제대로 배웠지만 시간이 흘러서 기억이 가물가물했던 분들도 이 강좌를 통해서 부디 다시 한번 공부하면서 다이빙 지식을 쌓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말했듯이 체계적인 지식은 여러분의 다이빙을 더욱 즐겁고 안전하게 만들어줍니다.

 

우리 늘 안따즐따 해야죠!

 

 

 

이경무 강사 활용법

―――――――

모르는 것은 언제나 물어보셔도 좋습니다.  저를 활용하세요. 하지만 이용해먹지만은 마세요^^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는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연습에 나오셔서 직접 써먹어보세요.  그리고 이 강좌가 여러분들께 도움이 된다면 강좌를 위해 자료를 정리하고 글을 쓴 노력을 생각해서라도 댓글이나 많은 응원을 바랍니다. 여러분이 쓱 한번 훑어보는 글을 위해 몇 시간이고 고치고 또 고쳐씁니다. 어떻게 하면 더 쉽게 이해 시킬 수 있을까 노력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좌, 반응 좋으면 나중에 댓글 호응 많이 해주시는 분들 위주로 수업 한번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수업으로 들으면 훨씬 더 재밌을꺼라 자부합니다. 즐겁게 봐주시고, 언제나 궁금사항,건의사항,문의 해주세요.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다이버스하이 스킨 스쿠버다이빙 이론 강좌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줄 요약

1. 이론이 기초가 되어야 실력이 쑥쑥 올라간다.

2. 이론이 기초가 되면 원인과 이유를 알기 때문에 문제예방과 해결능력이 올라간다.

3. 이경무 강사를 활용해라. 

 

 

 

이 강좌를 볼 수 있는 곳들, 즐겨찾기 하면 좋은 곳들

―――――――

1. 다이버스하이 공식 네이버 카페 : 네이버에서 다이버스하이 카페 검색

카테고리 : 다하 스쿠버칼럼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2. 다이버스하이 공식 블로그 (티스토리) : 구글에서 다이버스하이 공식 블로그 검색

카테고리 : 다하 스쿠버칼럼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3. 이경무강사 개인 블로그 (네이버)

카테고리 : 다하 스쿠버칼럼 - 스쿠버다이빙 이론강좌

 

이상 3 곳에서 보실 수 있으며, 유튜브 다이버스하이 채널도 많이 알람/구독 설정해주세요. 여러분의 활동포인트가 무럭무럭 올라간답니다. 🙂 

 

 

 

 

■ 스쿠버다이빙 관련 상담 및 문의

―――――――

KAKAO+    다이버스하이

 

 

010-9670-4416

mail@divershigh.com

 

 

예약가능 공식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www.divershigh.com

 

 

 

 

태그클라우드

――――――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자격증 #스쿠버다이빙이론 #다이빙교육 #다이버스하이 #스킨스쿠버이론 #PADI #이경무강사 #스쿠버칼럼

 

 

스쿠버다이빙,스킨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자격증,스쿠버다이빙이론,다이빙교육,다이버스하이,스킨스쿠버이론,PADI,이경무강사,스쿠버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