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다하 원포인트 레슨 강좌

다하 원포인트 레슨 ★ 다이빙 트림자세 마스터 하기 (TRIM)


<< 필독 >>
다하 원포인트 레슨에 등록하신 분은 본 포스팅을 반드시 꼭 숙지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이해가 잘 안되거나 의문점은 메모를 해두셨다가 꼭 레슨에 오셔서 물어보세요. 이번 편은 트림에 관한 레슨입니다.


#다이버스하이 #원포인트레슨 #스쿠버동호회 #트림 #포지션 #밸런스 #핀킥교정 #프로그킥 #백워드킥 #중성부력  #트림자세



―――――――――
DIVER'S HIGH
다이버스하이
―――――――――
다하 원포인트 레슨
★ 
트림 TIRM
―――――――――  






트림이 왜 필요한가?





트림 자세를 강조 하는 사람은 많아도, 왜 트림 자세를 해야 하는지 속 시원하게 대답하는 이는 사실 그리 많지 않다. 더군다나 레크레이션에서 과연 트림이 그토록 중요할까?   트림 자세는 사실 테크니컬 다이빙으로 오면서 그 중요성이 커진다.   그렇다면 왜 트림이 필요한 걸까?

이유는 너무나 간단하다. 트림 자세가 가장 효율적인 자세이기 때문이다.

① 저항의 최소화  / 추진력 최대화
② 감압의 효율성
③ 환경 보호

크게 이 3가지로 트림이 필요한 이유가 귀결 될 것이다. 첫째 저항의 최소화와 추진력 최대화. 당연히 트림 자세는 유선형 자세로서 저항을 최소화 시킨다.  물은 공기보다 밀도가 약 800배가 높다. 즉 움직임에 엄청난 저항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지금 이 글을 보면서 팔을 한번 휘젓는 것과 물 속에서 팔을 한번 휘젓는 것을 떠올려보면 얼마나 저항차이가 큰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결국 트림 자세가 물 속에서 여러분의 에너지 소모를 줄여준다. 그리고 당연히 추진력이 최대화가 되는 지점이다.

두번째 테크니컬 다이빙 (즉 감압다이빙)에서 감압의 효율성을 위해서  몸 전체를 같은 수심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이 만약에 서서 감압을 한다고 해보면 일반적인 성인 남성 키 170~180cm 정도로 생각했을 때 머리와 발끝의 기압 차이는 무려 0.17~0.18ata 정도가 된다. (오픈워터 기억을 되살려보면 10m = 1ata )  즉 트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텍 다이버는 감압에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 감압 효율의 극대화 : 다이버스하이 텍다이빙 팀 >


세번째 환경보호. 극도의 트림은 자세는 민감한 환경의 산호나 수중생물도 보호하지만,  다른 환경 동굴, 난파선 안 오랜시간 동안 쌓인 진흙이나 고운 입자의 모래등이 날리는 것을 방지한다. 여러분의 앞 사람이 트림 자세를 하지 못해서 핀킥으로 여러분의 시야를 모두 가려버린다고 생각해보라 그것도 난파선 안이나, 동굴안에서.  정말 위험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더불어 난파선 안에 날카로운 쇳조각이나 녹슨 파편들 역시 내 의도와 상관없이 닿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 좁은 동굴 안이 시야가 안보인다고 생각해 보자. 살벌하다. >


왜 트림이 필요한지는 더이상 얘기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렇다면 저런 환경이 필요치 않는 일반 레크레이션 다이버들이라면 필요치 않는가? 아니다. 위의 이유들을 잘 보면 레크레이션 다이버들에게도 너무나 필요한 기술이다. 초보 다이버들이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은 바로 공기 소모량 , 자유자재의 움직임, 환경보호다.  다행이도 내가 교육을 하면서 보면 초도 다이버들이 자기 몸 신경쓴다고 마구 산호를 부신다거나 수중생물을 신경쓰지 않거나 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생각보다 너무 착한게, 산호를 부실까봐, 산호에 닿을까봐, 수중생물에 닿을까봐 굉장히 신경쓰면서 노심초사하면서 다이빙을 하더라는 것이다. (누가 교육했는지, 아주 훌륭하다)  

즉, 이 트림 자세는 초보다이버들이 잘 하고 싶은 모든 것이다. 라고 얘기해도 과언이 아니다. 



TRIM 연습하기, 트림 5대 요소
트림을 연습하기 앞서 그렇다면 얼마나 수평을 유지 해야 할까?  
동굴 다이빙이라면 0-15도  
일반 레크레이션 다이빙이라고 해도 20도 언저리가 가장 좋다.





지금부터 트림 5대 요소를 말해보겠다. 여러분이 트림 자세를 잡기 위해 지켜야 하는 5가지 자세다. 이 5개 자세가 조금이라도 흐트러지면 그야말로 연습 꽝이란 얘기다. 잘못된 자세로 100번 하는 것 보다 올바른 자세로 1번 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을 기억 하도록 하자.


① Head Up (머리를 들어라)
② 허리를 아치형태로 만들어라.
③ Knee Up ( 무릎을 당겨라 )
④ Fin Flat ( 핀 바닥이 수평으로 )
⑤ 1 1 LINE ( 무릎이 어깨선 안에 있어야 한다)


첫번째 많은 이들이 트림 자세를 연습 할 때 수평자세에만 몰두하느라 머리를 땅으로 쳐박고 땅을 보면서 자세를 잡곤 하는데 절대! 머리를 들어서 정면을 봐야 한다. 뒷통수가 1단계에 닿을랑, 말랑이 가장 좋다.

두번째와 세번째 허리를 그냥 1자로 피는게 아니라 내 허리가 마치 활 시위처럼 아치형태가 될 정도로 무릎을 당겨줘야 한다. 침대나 바닥에 엎드려서 머리 들면서 무릎을 바짝 당겨 올리면 허리가 활처럼 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네번째, 무릎을 또 너무 바짝 당기게 되면 핀 바닥이 예각으로 서게 된다. 핀 끝이 하늘을 향해있는데, 좋은 자세는 핀 바닥이 평평하게 수평으로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좋은 준비자세는 좋은 킥을 만든다.


다섯번째,  트림 자세를 한 뒤에 대표적으로 Frog 킥 연습을 시켜보면 정말 개구리 처럼 양다리가 활짝 벌어지는데 가급적 트림유지를 하고 있을 때 내 다리 (무릎)가 내 어깨 선 안에서 유지하게 하는게 굉장히 아름다운 자세가 된다. 실질적으로 매우 효율 적이다.




< TIP : 고개를 좀 더 들어야 한다. 헤드업 >



< TIP :  핀이 뒤로 떨어진다. 조금 더 뒷꿈치를 탱크쪽으로 땡겨야된다. 니업 >



< TIP : 니업을 하자 다리가 바짝 섰다. 이제 고개도 들자. 헤드업 >



< TIP : 자세를 꾸준히 유지하기가 어렵다. 연습이 필요하다. >





욕심 부리지 말자. 하루아침에 되지 않는다.
트림 연습을 하다보면, 마음이 조급해진다.  자세가 불안정한 상태에서 이미 밸런스가 깨진 상태에서 킥을 차려고 한다.  잘못된 자세로 하면 이미 잘못된 연습이되게 된다. 조급하게 욕심 부리지 말고 항상 자세를 먼저 잡고 연습 하자.  첫 술에 배부를 수가 없고,  단 기간에 금방 잡히지 않는다고 속상해 할 필요없다. 천천히 조금씩 조금씩 점점 좋아지는 자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혼자서 육상에서 연습 할 때는 반드시 삼각대에 카메라를 설치해서 1-2분 연습 한뒤에 자세를 꼭 확인 해보자.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해버리면 근육기억력으로 몸에 굳어버리기 때문에 오히려 고치기가 더 힘들어진다.  


혼자서 수영장이든 수중에서 연습 할 때 역시 마찬가지다.  본인의 자세를 꼭 자주 체크하면서 해야 한다.  그래서 오픈워터 때 여러분의 강사가 끊임없이 자세를 계속 교정해주고, 디브리핑을 해주는 것이다.  연습 할 때 트림을 유지하면서 밸런스와 포지션도 꼭 머릿속에 염두하면서 연습하자.  물론 당연히 그러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최소한 프로그 킥과 백워드킥(일명 백킥,후진킥)을 연습 해야만 한다.  그리고 프로그킥이나 백워드킥이 되기 위해선 먼저 또 트림이 되어야 한다. 이 유기적인 관계를 기억하자.  무얼 하나 마스터 한 뒤에 하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이 모든게 거미줄 처럼 엮여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다음 레슨은 6가지 킥에 대해 배워보겠다.  6가지 킥을 강좌로 설명하는 것은 마치 자전거 타기를 글로 알려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마 큰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 각 킥에 포인트 정도는 배울 수 있으리 본다. 




다이버스하이 원포인트 레슨 참여하기
다하 원포인트 레슨으로 중성부력부터 트림자세 교정, 핀킥 교정 등을 배우는데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다하 레슨에 참여하는 것이다.  언제든 편안하게 상담문의 주어도 되고, 이미 잡혀있는 수영장 연습이라던가, K-26 풀장여행 같은 수영장이나 잠수풀 모임에 참여해서 신청하는게 가장 좋다.  물론 (여러분이 따로 언제든 신청해도 좋다) 언제든 상담 주시면 된다.  지금 다이버스하이 네이버 카페에 들어와서 스케쥴을 확인해보아도 되고, 상담 카톡으로 연락주셔도 된다.  편안하게 즐겁게 하지만 제대로 해봅시다.  우리 다하 멤버 모두가 물 속에서 자유로워지는 그 날까지! 




―――――――――
다이버스 하이
DIVER'S HIGH
―――――――――


■ 예약 및 문의
―――――――
KAKAO :  다이버스하이


예약가능 공식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다이버스하이 태그
――――――――――――
다이버스하이,스쿠버동호회,원포인트레슨,중성부력,트림,포지션,밸런스,핀킥교정,프로그킥,백워드킥,다이빙동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