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DIVE CULTURE

[다이브 컬쳐] 영화 아바타의 행성 판도라의 비밀



스킨 스쿠버 다이빙의 모든 것 다이버스 하이 Diver's High 대기획!
[다이브 컬쳐] 카테고리를 시작합니다.

 세상의 모든 취미, 좋아하는 것에 관심이 생기면 그와 관련된 것들을 찾아보기 마련입니다. 겨울철 보드에 흠뻑 빠지면 보드 연습 동영상이나 멋진 동영상을 찾아보고 스노보드를 소재로 한 영화, 혹은 보더들이 즐겨듣는 음악등에 관심을 가지게 마련이죠.

 다이버스 하이에서는 스키 스쿠버 다이빙과 관련된 여러 엔터테인먼트 물들, 영화, 드라마, 책 , 음악 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다이버스 하이 [다이브 컬쳐] 카테고리에서 스킨 스쿠버 다이버들을 위해 많은 것들을 소개하고자 하니 많은 성원 바랍니다. 포스팅이 즐겁고 재밌으시다면 포스팅 하단에 하트모양의 공감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 , 댓글과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그럼 시작하죠!



[다이브 컬쳐] 영화 아바타의 행성 판도라의 비밀




 스쿠버다이빙을 하고 난 뒤, 다이빙에 푹 빠진 사람들은 스쿠버 다이빙 관련 된 것들을 많이 찾아보곤 한다.  다이빙을 하지 못하는 동안 스쿠버다이빙 관련 동영상이나 관련 자료들을 보며 아쉬움을 달래곤하는데, 세상에는 참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 만화 등이 있다. 특히 스포츠를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많은데, 스쿠버다이빙은 의외로 정적인 레포츠이고 대결구도가 없기 때문에 스쿠버 다이빙을 소재로 한 영화는 사실 찾아보기가 힘들다.  다만 대결 구도로 스토리텔링이 충분히 될 수 있는 프리다이빙 같은 경우엔 너무나도 유명한 그랑블루 같은 영화가 있다.
 

 이런 이유로 스쿠버다이빙 관련 영화라고 해도 대부분은 바다와 관련이 있거나, 바다가 배경인 영화들도 스쿠버다이빙과 관련이 있는 영화로 치곤 한다. 예를 들면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 같은 경우엔 다이버들이 정말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로 이 안에 나오는 수 많은 물고기들이 실제 바닷속에서 볼 수 있는 물고기들인데다 실제 물고기들의 특성을 엄청나게 잘 반영을 했기 때문이다. 제작진이 물고기들을 엄청나게 오랜동안 관찰해서 얻은 결과물이라고 한다. 그래서 다이빙을 하기 이전에 니모를 찾아서를 봤을 때와 다이빙을 시작한 이후 다시 이 영화를 보면 훨씬 더 재밌는 포인트들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스쿠버다이버들은 바다와 관계있는 영화들을 특히나 좋아한다. 당연히 뭔가에 관심을 가지면 그 것을 소재로 혹은 관계로 한 것들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 아무도 스쿠버다이빙 관련 영화라고 생각하지 않은 영화 하나를 소개 할까 한다. 바로 너무나도 유명한 영화 '아바타'도 다이버들에겐 바다와 관계가 있는 대표적인 영화다.  그럼 지금부터 영화 아바타에 나오는 외계행성 판도라의 비밀을 알아보자.



 
 영화 아바타 AVATAR도 바다와 관계가 있는 영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 아마 대부분들 많이 보셨을 것이다.   환상적인 영상이 일품인 이 영화는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인 판도라를 배경으로 한 영화다.
 

 그런데 어떻게 아바타가 바다와 관계가 있을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바타가 바다와 관계있는 영화라는 사실이 너무나 의아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실제 스쿠버 다이버들이라면 대부분 이미 아바타를 바다와 관계있는 영화로 알고 있다. 

바다 덕후 제임스 카메론


 영화를 제작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바다를 좋아하는 대표적인 감독으로 바다와 관련해 찍은 영화가 많은데, 본인 자체도 탐사본능이 엄청나서 심해잠수정을 타고 심해탐험 하는 다큐멘터리를 찍기도 한다.  아바타 2편은 아예 대놓고 행성 판도라의 물 속이 배경이라고 말했을 정도니 한 사람의 다이버로서 다음 영화가 굉장히 기대가 된다. 아마 아바타2가 개봉되고나면 다이빙을 즐기려는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자, 그러면 왜 아바타가 다이빙 관련 영화인지 살펴보자.

 아바타는 대부분 보셨으리라 생각하고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주로 SF 장르에서 미래를 묘사하거나 외계행성들을 묘사 할 때 꼭 한번씩 그런 장면들이 나온다. 영화의 볼거리를 위해서 지구에는 없는,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그런 환상적인 풍경에 대한 묘사나 생명체들에 대한 묘사.  대부분 상상에 의해서 만들어지거나 원래 있는 것들을 변형 시켜서 묘사하고는 하는데,  영화 아바타에서도 역시 외계 행성 판도라의 아름다움,신비로움을 묘사하기 위해 이런 장면들이 많다.





 행성 판도라에서 주인공이 맨 처음 나비족의 몸을 가지고 정글에 들어가는데, 정글에 들어가서 그의 눈을 사로 잡은 것은 지구에서는 볼 수 없었던 굉장히 신기하고 색다른 판도라 행성의 생명체들이었다.  아마 영화를 보신 분들은 외계, 다른 행성의 신비로움을 나타내기 위한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생각했겠지만 사실 그 곳의 대부분의 생명체들은 놀랍게도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그 중에서도 바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명체들 이다.  바다 덕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바다로 부터 그대로 옮겨 담아왔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많은 분들이 기억하실련지 모르겠지만 처음으로 나비족의 몸으로 정글에 가서 혼자 숲을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어떤 식물(?!)과 마주치는데 주인공이 다가가자, 땅속으로 뿅 하고 숨어버리는 장면이 나온다.  영화 속, 이 생명체의 모티브가 바로 스쿠버다이빙을 하게 되면 손쉽게 구경을 하게 되는 " 크리스마스 트리 웜 " 이다.  






 크리스마스 트리 웜은 말 그대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물결의 파동이 바뀌면 예를 들면 손으로 한번 바닷속을 휘휘젓는다던가 하면 구멍속으로 쏙 들어가는 모습을 보이는데 바로 아바타의 그 장면이다. 영화 속에서 잠시나마 나오는 장면이지만 아마 지금은 기억못해도 대부분들 당시에는 외계 행성의 신기한 생명체 묘사라고 생각을 했을 것이다.


 이 뿐 아니라, 나비족들의 지역에 주인공이 들어가면 마치 반지의 제왕 엘프마을을 묘사하는 것처럼 신비롭게 묘사하는데 이 신비로움을 더 해주는 장치들이 대부분 바닷속에 있는 것들을 이용한 것들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스쿠버다이빙을 통해 바닷속을 접한 다이버들에겐 바닷속 풍경들을 외계행성처럼의 모습에 차용한 아주 재밌는 모습이었다.  마치 지구에 없는 현실세계에 없는 것들을 보여줄 때 가장 좋은 모티브는 바다라는 사실을 제임스 카메론 감독도 잘 캐치한 것이다.   이미 우리의 지구 바다 속에 있는 풍경들이지만, 바다에 대해 잘 모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처럼 느껴지는 것들인데 센스있게 바닷속 생명체들을 육지로 끌고 나와 외계의 신비로움을 만든 감독의 센스가 정말 최고였던 영화였다. 



말미잘을 이용한 신비로움 표현 




■ 나비족 마을은 수중세상?!
밤의 나비족 마을은 완벽한 수중세상이다. 주인공들이 나무들을 뛰어다닐 때 마치 야간다이빙을 할 때 다이버가 움직일 때 마다 부딪혀 빛을 내는 플랑크톤 처럼 나무들이 주인공들의 발자국에 맞추어 빛을 낸다. 




▲ 발걸음 걸음 마다 빛이 환하게 빛이 나는 장면은 완벽한 나이트 다이빙의 모습이다.






신비로움을 더하기 위해 떠다니는 해파리 느낌의 생물체들 그리고 나무처럼 길게 늘어뜨려진 말미잘의 모습들, 완벽한 수중세상이다. 


마치 지구에 없는 현실세계에 없는 것들을 보여줄 때, 어설픈 상상력보다는 대부분이들에게 생소한 가장 좋은 모티브는 바다라는 사실을 제임스 카메론 감독도 잘 캐치한 것이다.   이미 우리의 지구 바다 속에 있는 풍경들이지만, 바다에 대해 잘 모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처럼 느껴지는 것들인데 센스있게 바닷속 생명체들을 육지로 끌고 나와 외계의 신비로움을 만든 감독의 센스가 정말 최고였던 영화였다. 



 스쿠버다이빙은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는 문

 지구가 70%의 바다와 30%의 육지로 이뤄져 있지만, 우리는 우주 보다도 바로 가까이 우리 지구의 바다에 대해 여전히 더욱 모른다.  바다는 지구를 푸른별로 만들어준 고마운 존재고, 아름다운 존재고,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존재다.  막연히 바다를 두려움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물을 두려움의 대상으로 두고 피해야 할 것으로 두지 않고 좀 더 열린 마음으로 바다를 알기 위해 다가간다면 더욱 삶이 풍요로워 질 것이다.  그리고 바닷속을 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인 스쿠버다이빙을 통해 그 안에 들어가면 더욱 신비로운 것들을 많이 느낄 수 있을 텐데 살면서 느껴보지 못한 무중력의 세상, 물 밖과 전혀 다른 세계가 펼쳐지고, 아름다운 풍경과 아름다운 생명체들을 접할 수 있는 바다. 

 영화 아바타를 보면서 신비롭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면서 우주에 정말 저런 곳이 어디엔가 있을까?  라고 생각했다면 맞다.  바로 그런 곳이 우리 곁에 있다. 바로 지구의 바다.  바다 속 풍경은 상상도 하지 못한 선물을 여러분에게 줄 것이다.



■ 스쿠버다이빙을 배워보세요!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는 문, 다이버스하이 다이브센터에서 시작해보세요





 태그 클라우드 ) 
 스쿠버다이빙,영화아바타,행성판도라,나비족,스킨스쿠버,바다영화,스쿠버다이빙영화,다이빙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