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수중생물 도감

[수중생물도감] 신기한 수중생물 트럼펫 피쉬



[수중생물도감] 신기한 수중생물 트럼펫 피쉬

★ 이 포스팅은 한국/필리핀 양국에서 활동중인 스쿠버동호회 다이버스 하이에서 제공합니다.



물 속에는 기상천외한 모양을 가진 신기한 수중생명체들이 많이 있다. 물고기들의 모양또한 각양각색인데 그 중에서도 특이한 모습을 가진 녀석이 있다. 바로 지금 소개할 트렘펫 피쉬다.


트럼펫 피쉬의 이름 트럼펫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바로 그 것이 맞다. 악기이름에서 따왔다.



학명 : Aulostomus chinensis
영명 : Trumpet fish
한국명 : 나팔고기




트럼펫피쉬는 다른 물고기들의 일반적인 생김새와 달리 길죽한 몸의 물고기로 그 모습이 마치 트럼펫같다 하여 트럼펫피쉬라는 이름이 붙었다. 


특히, 열대지방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트럼펫피쉬는 몸매가 길고 가늘며, 길죽한 모양의 주둥이를 가지고 있다.  몸은 작은 비늘로 덮여 있고, 등에는 방어를 위해 세울 수 있는 1줄의 가시가 있다.  그리고 뺨에 짧은 수염이 있다. 






트럼펫피쉬는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다른 물고기와 달리 독립적으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주로 1마리씩 목격을 할 수 있다.  주로 서식하는 수심은 얕은 5미터 수심부터 100미터의 수심에 이르기 까지 주로 연안쪽 암초에 서식한다. 






트럼펫피쉬는 작은 동물을 잡아먹으며,  대개 부채산호들 사이에서 머리를 아래로 향한 채 휴식을 취하며 보호를 받기 위해 큰 어류의 등 위에 달라붙어서 이동하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한다.



여담으로 SBS 정글의 법칙 팔라우편에서 트렘펫 피쉬를 먹는 장면이 나오는데, 생김새와 달리 엄청 맛있다고.. 갈치맛이 난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 다이버스 하이 멤버들이라면 절대 터치 하지 않기로!




다이버스하이 세부센터가 위치한 필리핀 세부에서는 아주 손쉽게 볼 수 있는 어종 중에 하나다. 세부에서 스쿠버다이빙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지금 다이버스 하이 공식 네이버카페에 오셔서 예약하실 수 있다. 다이버스 하이 스쿠버동호회로 이동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