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수중생물 도감

[수중생물도감] 감쪽같은 프로그 피쉬 (Frog Fish)

이 포스팅은 스킨 스쿠버 다이빙 동호회, 필리핀 세부 다이브 센터를 운영중인 다이버스 하이에서 제공합니다. 다이버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 즐거운 이야기를 제공하는 다이버스 하이! 많이 사랑해주세요!





[수중생물도감] 감쪽같은 프로그 피쉬 (Frog Fish)

프로그 피쉬 Frogfish는 변장의 달인이다.  다이빙 중, 프로그 피쉬를 발견하게 되면 그 경이로운 변장술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일부로 프로그 피쉬를 찾으려고 노력한 다이버라면 더더욱 그 기쁨에 물 속에서 환호성을 지르게 될 것이다.  그만큼 프로그 피쉬는 물속의 카멜레온이다.  주변의 모습과 굉장히 흡사한 모습으로 시치미를 뚝 떼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특히 그룹 다이빙 중 프로그 피쉬를 발견하면 그 그룹 모든 다이버가 감튼을 하게 될 것이다.  프로그 피쉬는 아귀목에 속하는 물고기로 비스한 변장술에 능한 물고기로는 스콜피온 피쉬, 스톤 피쉬등이 있다. 하지만 그 보다 더 질감,색감 등을 주변에 사물에 녹아들 정도로 위장하는 실력이 엄청난 물고기가 바로 프로그 피쉬다. 


프로그 피쉬에 대한 몇가지 흥미로운 5가지 팩트를 알아보자.

1. 다른 육식 동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위장을 사용하는 많은 수중생명체들과는 달리 프로그피쉬 frogfish는 주로 먹이를 잡기 위해 자신의 변장 능력을 사용한다.


2. 프로그 피쉬는 먹이를 잡기 위해, 새우 등을 닮은 미끼 용 촉수가 있다. 게다가 이 촉수는 만약 손상된 경우에 재생이 되기 까지 한다. 물 속의 강태공이라 할 수 있다. 
 
3. 프로그 피쉬는 귀여운 외관과는 달리 육식 동물이다. 이 것들은 물고기, 갑각류, 심지어 다른 프로그 피쉬 조차 먹잇감으로 삼는다. 
 
4. 프로그 피쉬는 평소 입의 12배 까지 입을 확장 할 수 있는데 덕분에 거의 먹이의 모든 종류를 잡을 수 있다. 

5. 프로그 피쉬는 물고기들의 부력을 조절하는 부레가 부족하기 때문에 물 속을 걷고, 달리고 다른 물고기들과 달리 가슴 지느러미(발 처럼 생긴..)를 사용한다. 


발견하기 힘든 만큼, 물 속에서 만났을 때 반가운 물고기가 바로 프로그 피쉬다. 엉뚱하게 이미 걸려놓고도 시치미 뚝 떼고 가만히 꿈쩍도 안하는 녀석을 봤을 때 얼마나 웃음이 나오는지. 물 속에서 프로그 피쉬를 찾는데 도전해보자.
























[ 스쿠버 동호회 다이버스 하이 필리핀 투어 사진 中 ] 


다이버스 하이와 함께 프로그 피쉬를 찾으로 떠나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