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Scuba Diving 시작하기

[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 #2 스쿠버다이빙을 해야하는 10가지 이유



[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 #2 스쿠버다이빙을 해야하는 10가지 이유


인생이 바뀌는 경험 Change your life


" 뭐 좀 재미난 일 없냐? " 
" 매일 똑같은 얼굴 보면서 술 먹기도 지겹고, 주말엔 자는게 낙이고... "

 다람쥐 쳇바퀴 도는 반복된 일상. 사람에 치이고 일에 치이고 체력도 마음의 여유도 바닥인 친구 녀석들이 늘상 주절거리는 말들.  돈 벌어 쓰는 맛이라도 있었던 사회초년생도 지나 이제 어느덧 나름의 직함도 가지고 있을 나이들.  소중한 사람들을 양 어깨에 짊어지고 어떻게 더 재밌게 살 수 있을까 보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가 더 고민인 그런 나이들.  낙이 없는 나날들에 다행이도 자기에게 맞는 취미를 찾은 친구들은 주말이면 등산이며 낚시를 다녀보지만 한편에서는 더이상 신선할 것도 없다는 듯 이것저것 다 해봐도 큰 즐거움이 없다는 이야기를 하곤 한다. 30대 넘어서면 산전수전 다 겪어 봤다고들 하니 이는 꼭 우리나라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영어에도 ` Been There, Done That ` 이란 말이 있다. 의역하면 " 나도 다 해봤어! " 정도가 될 것이다. 

나는 이런 이들에게 항상 스쿠버 다이빙을 권해본다.  대개 반응들은 비슷하다.


" 스쿠버 다이빙, 그게 뭐? "
" 그거 하면 뭐 재밌나? "
" 돈 많이 들잖아 "
" 난 수영 못하는데.... "

 무언가를 시작하지 못하는데는 무수히 많은 이유가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누구나 알듯이 관심이 없고 설사 관심이 있더라도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나는 왜 당신이 스쿠버 다이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스쿠버 다이빙을 통해 어떤 것들을 경험 할 수 있는지, 그 매력을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일생에서 단 한번이라도 스쿠버 다이빙을 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1. 새로운 세상을 경험

- 우주인도 물 속에서 무중력을 경험한다 -


 스킨 스쿠버 다이빙을 경험하고 난 뒤 가장 놀랍고 즐거운 경험으로 꼽는 것은 바로 바닷 속 세상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세상이라는 것이다. 이는 NASA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의 무중력을 연습하기 위해 스쿠버장비를 착용하고 물 속에서 훈련 한다는 이야기를 생각하면 조금은 상상이 갈 것이다.  물 속의 세상은 지금껏 몇 십년 동안 살던 중력의 법칙에서 잠시 벗어나 내 몸을 무중력 상태에서 마음껏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한번 상상해보라.

물 속엔 높은 산도 계곡도 있지만 우리는 물 속에서 그저 아주 작은 힘, 내 호흡 만으로 바닷속의 높은 산과 계곡을 무중력의 상태로 날아 다니며 넘나들 수 있다. 그 자체 만으로 이미 충분히 매력적인 경험이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전세계를 여행해도 바다를 여행하지 못한다면 지금 우리가 발을 딛고 살아가는 지구를 단 30% 밖에 즐기지 못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지구의 바다는 여전히 우주만큼 우리에겐 미지의 세상이며, 스킨 스쿠버 다이빙은 지구의 70%를 여행할 수 있는 첫 시작이다.



2. 최고의 테라피, 명상

- 호흡을 콘트롤 하는 최고의 레포츠 -


 얼핏 생각하면 스쿠버다이빙은 극한의 위험한 레포츠처럼 여겨지기 쉽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스킨스쿠버 다이빙을 마음을 다스리는 스포츠라고 이야기 한다.  스킨스쿠버 다이빙은 호흡을 콘트롤 해야 하는 스포츠다. 자기의 호흡으로 깊은 바다를 들어가는 스킨/프리 다이빙부터 수중자가호흡장치를 이용해서 하는 스쿠버 다이빙까지 모두 물 속에서 호흡을 하거나 다스려야 하는 레포츠다.


호흡은 우리 신체와 정신에 얼마나 중요한지는 딱 한순간만 떠올려봐도 그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흔히 우리가 흥분하거나 화가 났을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흥분과 화를 가라앉히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다. 바로 크게 심호흡을 하는 것이다.  

 스킨 다이빙은 본인의 몸을 최대한 이용해 호흡을 저장하고, 호흡을 하고 싶은 욕구를 이겨내며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수중호흡장치를 사용하는 스쿠버 다이빙 또한 물 속에서의 호흡은 천천히 크게 호흡하는 방식이다.  모든 잡념을 잊고 물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면 뭍에서 자신을 괴롭히던 근심과 걱정이 사라지는걸 느낄 수 있다. 그런 이유로 혹자는 스킨 스쿠버 다이빙을 최고의 명상법이라고 칭송한다.



3. 당신 마음속의 모험가 기질을 깨워라

- 여전히 바닷속에는 모험 가득한 세상이 펼쳐져 있다 -



영화 인디애나 존스, 만화 `원피스` 등을 보면 하나같이 주인공들은 모험가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오랫동안 이 작품들의 주인공들이 국적을 초월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우리의 마음 속에 있는 모험을 향한 낭만과 바램을 대리 만족시켜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스쿠버 다이빙은 당신을 모험가로 변신시켜줄 수 있다. 특별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은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면서 물 속에서 새로운 생물 종을 발견 할 수도 있고, 바닷속에서 고려시대 때 가라앉은 보물선을 발견 할 수도 있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스쿠버 다이버들이 이집트의 고대 유물들을 발견하거나, 대항해시대 때 가라앉은 화물선들을 발견하는 걸 떠올려본다면 당신이 바로 인디애나 존스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은 바로 이 글에 있다.


4. 평생 스포츠

- 나이가 들어도 할 수 있는 레포츠 -


 어떤 취미들은 나이를 먹으면서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개는 체력적인 부담 혹은 건강 등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쿠버 다이빙은 평생 취미로 할 수 있는 스포츠다.  물 속에서 재활 훈련을 하는 것을 떠올려보면 또 무중력의 세상이 된다는 것을 떠올려보면 스쿠버 다이빙은 나이가 들어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스포츠다. 게다가 스쿠버 다이빙은 육체보다 정신이 더 강력하게 지배하는 레포츠 중의 하나다. 당신은 더 나이가 먹어서도 무중력의 수중 세상에서 신체적 어려움 없이 다이빙을 즐길 수 있고 나이가 들수록 세월의 지혜와 관록으로 더 안전하고 즐거운 스쿠버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5.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취미

-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레포츠 -


스쿠버 다이빙은 어린이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남녀노소의 레포츠다. 이미 일본과 유럽 등에선 온 가족이 함께 스쿠버 다이빙 여행을 떠나 함께 즐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물 속에서는 경쟁이 필요없다. 누구라도 그저 자신이 즐기고 싶은 방법대로 즐기는 것이고 함께 즐길 때 만족감과 즐거움은 배가 된다.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레포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상상할 수 있는가?


6. 다양한 즐거움



- 다양한 즐거움이 있는 스킨 스쿠버 다이빙 -


세상의 모든 취미에는 이유가 있고 그 취미를 선호하는 요소도 제각각이다. 하지만 다이빙만큼 다양 할 수 있을까?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는 사람들은 각자의 이유로 다이빙을 즐긴다. 돋보기로 들여다 봐야 볼 수 있는 작은 수중생물을 좋아하는 다이버부터 거대한 고래를 좋아하는 다이버까지. 그리고 누군가는 야행성 동물들이 나타나는 야간 다이빙을 즐기고 추운 겨울 얼음을 깨고 아이스 다이빙을 즐기는 다이버도 있다. 다이빙의 종류는 끝도 없이 많다.  이런 수 많은 다이빙 경험 속에서 그저 자신이 좋아하는 다이빙을 골라서 즐길 수 있다. 바다가 주는 풍요로움. 그 풍요로움 속에서 다양한 매력을 느끼는 것이 바로 다이빙의 매력이다.



7. 당신의 여행은 스쿠버 다이빙 경험 전과 후로 바뀐다. .

성산일출봉을 배경으로 다이빙을 즐기고 싶어지는 당신



 스쿠버 다이빙을 하고 난 이후, 이제 휴가 계획을 세울 때 제일 먼저 당신이 찾아보게 될 것은 `그 곳에서 무엇을 볼 것인가`가 아니라 `그 곳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할 수 있는가`로 바뀔 것이다. 등산을 시작하게 되면 새로운 산을 가보고 싶은 것 처럼, 스쿠버다이버는 새로운 바다를 가보고 싶어 한다. 당신에게 다시 열정을 안겨 줄 것이다. 다이빙을 배운 당신은 세계 곳곳에 수 많은 멋진 다이빙 포인트들을 가고 싶어 여행 계획에 반드시 스쿠버 다이빙 포인트들을 넣을 것이다. 세상엔 수 많은 멋진 바다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8. 즐거운 사람들과의 만남

 전세계 어디서도 다이버로서 하나가 된다


스쿠버 다이빙을 통해 수 많은 곳을 여행하고 수 많은 다이빙을 하면서 이제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다. 당신은 이제 `다이버`라는 왠지 모를 소속감이 드는 호칭을 받게 된다. 그리고 무언가 사회에서 특별한 경험을 한 사람이 된 것처럼, 다이버로서 만나게 되는 수 많은 다이버들과 함께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다. 낯선 곳에서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다이버들끼리는 다이빙이라는 공통 분모 속에서 금새 친한 친구가 될 수 있다.  또 다른 나라에서 다이빙을 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서 인생의 활력소가 될 것이다.


9. 지구 공동체의 일부가 되는 행복감

거대한 고래상어와 교감을 나눌 수 도 있다


스쿠버 다이빙을 통해 당신은 수중 세계의 아름다움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그리고 물 속에서 만나게 되는 수 많은 생명체들과 큰 교감을 나누게 될 것이다. 물 속에서 유영하는 당신 주변으로 흐르듯 지나쳐 가는 아름다운 수중 생명체들. 육지 동물인 당신이 바닷속에서 받게 될 유대감은 그 어떤 즐거움 보다도 크다. 당신은 그 어떤 동물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이런 교감을 통해 당신은 수중 세상의 아름다움과 수중 생물들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면서, 당신은 누구보다도 바다의 소중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는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양수에 둘러 쌓여 물에서 태어난 아이들이다. 어머니의 소중함을 느끼듯, 우리는 바닷속에서 지구의 어머니인 바다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배우게 될 것이다.


10. Change your life

스쿠버를 통해 삶이 완벽하게 바뀐다


 스쿠버 다이빙을 꼭 배워야 하는 마지막 이유는 그것이 당신의 인생을 가장 극적으로 바꿔놓을 것이기 때문이다. 스쿠버 다이빙을 하기 전과 후의 당신은 성형외과 Before & After 광고보다 더 달라져 있을 것이다.  새로운 세상과의 만남으로 인생에 활력이 넘치고 즐거운 사람들과 즐거운 다이빙을 기다리며 다음 휴가, 다음 휴일을 기다리게 되고 언제 마지막으로 가슴이 설레였는지도 기억이 안나는 그런 첫사랑의 떨림과 두근거림을 느끼게 될 것이다. 바닷 속에서 우리 모두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다. 


위 10가지 이유를 듣고 조금이라도 스쿠버 다이빙에 관심이 생겼다면, 이제 당신은 새로운 세상에 한 발자국 다가선 것이다. 축하합니다! 예비다이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