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PADI 강사개발과정과 강사시험

[PADI 강사개발코스] #3 PADI IDC 강사 개발 과정 - 스쿠버다이빙 강사 되기

지난 시간 요약
1) PADI 스쿠버다이빙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누구나 PADI IE (패디 강사시험)을 통과 해야 된다.
2) 그 PADI IE(패디 강사시험)를 응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ADI 코스디렉터가 개최하는 IDC (강사개발과정)를 이수 해야 된다.

지난번 PADI IE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 포스팅부터 본격적으로 PADI IDC 강사개발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PADI IDC (강사개발과정)






PADI는 타단체와는 약간 다르게 ITC 강사 트레이닝 과정이 아닌 IDC 강사개발과정이다. 쉽게 얘기하면 타 단체가 강사 과정에서 전에 배워본적 없는 새로운 스킬들을 해본다면, PADI의 경우에는 이미 다 해본 스킬을 강사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재조명해보며 개발하는 과정이다. 즉 만약 PADI 코스의 정석대로 PADI 다이브마스터 과정까지 쭉! <제대로만> 교육 받아왔다면 IDC 강사과정이 굉장히 쉬울 수 밖에 없다. 반면에 만약에 PADI 코스가 아닌 타 단체에서 다이빙을 배워온 사람이라거나 혹은 제<제대로> 교육을 받지 않는 다이버라면 IDC(강사과정)에서 굉장히 힘들 수 밖에 없다. 카톡 NITENDAY



[PADI 다이브마스터 과정의 맵핑 훈련 ]


PADI 코스를 正道 대로 배웠다면 강사개발과정이 너무나 쉽게 느껴질 것이다.




PADI IDC 궁금증

Q. PADI IDC는 어디서 누가 코스를 운영하나요?
A. PADI IDC는 PADI 강사 레벨 중 가장 높은 레벨인 코스디렉터 (Course Director)가 개최 합니다. 타 단체에서는 트레이너라는 명칭으로 불리우기도 하죠. 각 코스디렉터가 보통 자기가 활동하는 지역 IE (강사시험) 스케쥴에 맞춰 그 전에 IDC를 개최하고 강사후보생들을 모집합니다.


Q. PADI IDC는 어느 레벨부터 참가 가능하나요?
A. PADI IDC는 최소 PADI DIVE MASTER 혹은 그에 준하는 타 단체 리더레벨부터 참가 가능합니다. 카톡 NITENDAY


Q. PADI IDC는 어느 정도 기간이 소요되나요?
A. 코스디렉터마다 코스기간이 다르고 또 강사후보생의 훈련레벨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개 12일~15일 정도 소요됩니다. 한국에서라면 조금씩 나누어서 미리 들을 수 있지만 해외 특히나 필리핀 세부/ 보홀 혹은 태국 푸켓/꼬따오 등지에서라면 연속으로 기간이 필요합니다.


Q. PADI DIVEMASTER가 아닌데도 PADI IDC에 참여가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단. PADI에서 인정하는 단체에 한합니다.


Q. PADI Rescue Diver 입니다. 강사가 되고 싶은데 뭐 부터해야 하나요?
A. PADI DIVEMASTER 코스부터 수료하셔야 합니다. 


[ PADI PRO 레벨의 첫 단계인 PADI 다이브마스터 부터 시작이다 ]






PADI IDC 일정과 비용 

보통 많이들 묻는 질문 중 PADI 스쿠버다이빙 강사가 되기 위해서 얼마간의 시간이 소요되고 얼마의 비용이 소요되는지 묻는다. 시간은 위에 언급했고 비용문제에 대해 많이 궁금할텐데 비용에 대해 알아보자. 다이빙 업계의 관행이 그렇듯이 사실 전체 금액을 알기가 복잡하고 잘 오픈을 하지 않는다. 실제로 뭐가 포함되는지 뭐가 불포함인지 잘 알지를 못하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비용을 한번 알아보자.


IDC 비용은 크게 2가지 파트로 나뉘지만 실제로 강사가 되기 까지는 3가지 파트로 나누어야 한다. 
먼저 코스디렉터에게 지불하는 IDC비용과 교재비용 2개 파트 그리고 PADI에 지불하는 시험비용 및 등록비용 파트다.


IDC비용이라 하면 보통 강사과정 및 EFR강사과정이 포함되어있는지 알아야 한다. EFR강사과정을 쏙 빼고 가격을 싸게 얘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 약 2주간의 숙식이 포함되어있는지도 중요하다.  강사과정&EFR강사과정&2주숙식  , 이 3가지를 합친 가격을 보통 IDC비용으로 얘기하며 비용은 코스디렉터마다 다르겠지만 최소 1500불~2500불 사이다. 가격 상담은 카톡 NITENDAY


그리고 IDC를 위해 교재를 구입해야 하는데 구입해야 하는 교재는 크게 3가지다. 
강사팩키지 & EFR 강사팩 2가지 (성인/어린이)

역시 이 비용 역시 얼마에 파는지는 코스디렉터 마음이며 최소 45만~80만원 사이다. 


그리고 이후 순수하게 따로 PADI에 지불하는 돈이 있다.
바로 IE 시험응시료, 그리고 강사등록비용이다. 이 비용은 본인 신용카드 혹은 해외거래가능 체크카드로 결제해야 한다. PADI에게 직접 지불하는 돈이다. 

강사등록비용은 크게 3가지 OWSI 강사등록 / AI 보조강사 등록비용 / EFR 강사 등록비용 
이건 PADI에서 정해놓은 금액이 있기 때문에 대략 호주달러로 1400불 가량 한다.




PADI IDC 가격 차이 궁금증


당연하게 가격차이는 각 코스디렉터의 성향 / 다이브센터의 방침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곳은 바로 코스디렉터가 IDC 비용을 얼마로 책정하는지 또 교재비용을 실제로 얼마로 책정하는지에 따라 가격차이가 발생할 것이다. PADI 에 지불하는 돈이야 여러분이 직접 결제하는 돈이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이나 당시 PADI의 방침에 따라 달라질뿐이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여러분이 여러 코스디렉터에게 비용을 문의 할 때 사실 생각보다 꼼꼼하게 따져야 할 부분이 많다는 얘기다. 요약 정리해보자.  PADI 강사가 되기 까지 비용을 문의 할 때 챙겨야 할 부분!

1) IDC 비용 
IDC + EFR 강사 과정 + 숙식포함여부

2) IDC 교재
강사팩키지 / EFR 성인 / EFR 어린이

이 부분이다. 이 정도를 체크한다면 크게 빠진 부분은 없을 것이다. 



PADI IDC 팩키지

하지만 다이빙 업계의 관행 상, 이 정도를 여러분이 알아본다고 해도 사실 정확한 가격파악은 상당히 힘든 여지가 여전히 남아있다. 왜냐하면 바로 강사의 레벨 때문에 오는 이후의 추가 교육 때문이다.  

PADI 강사 레벨은 여러분이 강사시험에 막 통과 할 때 될 수 있는 OWSI  (OpenWater Scuba Instructor) 레벨부터 시작이다. 이후에는


OWSI 
SI
MSDT
IDC STAFF 
MI
COURSE DIRECTOR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이 중 여러분이 강사생활을 하며 실제로 다양한 스페셜티 코스등까지 모두 가르칠 수 있는 MSDT레벨까지는 사실상 거의 필수 코스인데 각 코스디렉터마다 한번에 MSDT 혹은 IDC STAFF까지 올라갈 수 있는 팩키지상품을 만들어서 제공한다. 물론 MSDT / IDC STAFF 모두 사실 그 안에 또 여러 조건이 있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MSDT / IDCSTAFF까지 하는 팩키지 상품을 선택한다면 훨씬 더 꼼꼼하게 챙겨야 할 조건들이 많다. 카톡상담 NITENDAY


최종 정리

결국 다이빙도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이다.  즐겁게 새로운 세상으로 이끄는 강사과정에서도 특히나 코스디렉터와 앞으로 강사가 될 여러분 예비 강사후보생들의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그 사이에 비용문제나 서로 얘기했던 요소들이 오해나 불일치로 서로 마음 상하는 일들이 있는데 참으로 안타깝고 슬픈 일이다. 따라서 시작전에 서로 확실히 비용문제나 어디까지 포함이 되어있고 포함되어있지 않은지 등을 세세하게 잘 얘기해서 순수하게 코스에만 집중 하고 성공적인 IDC와 IE를 위한 밑거름이 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이런 포스팅을 남겨본다. 



이외에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PADI 스쿠버다이빙 강사가 되고 싶다면
PADI IDC 등록이나 상담을 하고 싶다면
IDC 상담문의 카톡 NITENDAY



태그 
스쿠버다이빙강사,다이빙강사,보홀,세부,IDC,PADI강사,스킨스쿠버강사,보홀강사생활,세부강사생활,강사개발,강사훈련,보홀다이빙,세부다이빙,IE,강사시험,코스디렉터,이경무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