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PADI 강사개발과정과 강사시험

[PADI 강사개발코스] #2 PADI IE 특징 (PADI 스쿠버다이빙 강사시험 특징)


지난 시간을 통해, PADI 스쿠버다이빙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PADI IE (패디 강사시험)을 통과 해야 된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또 IE를 응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ADI 코스디렉터가 개최하는 IDC (강사개발과정)를 이수 해야 된다는 것도 알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은 PADI 강사가 되기위해서는 누구나 통과를 해야 하는 PADI IE 강사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카톡 NITENDAY





PADI IE (PADI 스쿠버다이빙 강사 시험)

PADI가 현재의 PADI로서 존재하며 자타가 공인하는 가장 좋은 시스템 중에 하나는 바로 공정한 평가 시스템이다. 즉 전체적으로 진행되는 강사시험과정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공정함인데, 굉장히 많은 단체들은 이 공정한 평가 시스템을 스스로 없애고 자율적으로 넘겼다. 





예를 몇가지 들어보자. 
모 단체는 IDC(혹은 ITC)를 개최한 코스디렉터(혹은 트레이너)가 자기가 교육한 강사후보생들의 시험도 직접 감독함으로서 직접 강사 자격증을 수여 할 수 있다. 또 다른 모단체는 시험평가관으로 친분이 있는 다른 코스디렉터(혹은 트레이너)에게 부탁을 해서 자기가 교육한 강사후보생들의 시험 감독을 맡겼다. 


바로 여기서 드러나는 명백한 오점들이다.  결코 공정 할 수 없는 평가시스템들이다. 과연 이런 시스템에서 좋은 강사들이 나올 수 있을까? 특히나 한국의 특성상 <친한 코스디렉터(트레이너)가 교육한 강사후보생의 자질을 엄격한 잣대로 심사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에서 절대 피할 수 없다.



[ 사진 : 눈을 가린 정의의 여신.  시험이란 무릇 공정해야 한다. 하지만 친분이 있는 자기들끼리 북치고 장구치고 과연 그것이 공정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 ]





반면 PADI 강사시험 과정은 일반 개인이 콘트롤 할 수 없는 영역에 있다. IE 스케쥴은 한 해 스케쥴이 미리 다 나와서 잡혀 있으며, 시험은 PADI의 시험감독관이 직접 해당지역에 방문해서 IE를 개최함으로서 진행된다. 이 IE 스케쥴에 맞춰서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코스디렉터들은 미리 IDC 스케쥴을 정하고, 그에 맞춰 강사후보생들을 훈련시킨다. PADI의 시험감독관들은 출발직전에 문제를 받아서 각 지역으로 이동 후에 당일날 문제를 공개한다.



즉 강사후보생들을 교육한 코스디렉터는 어떤 것이 시험문제에 나올 지도, 누가 그 시험을 감독할지도 시험 때가 되봐야 아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타 다른 단체들에 비해 PADI의 강사시험이 최소한 시험으로서의 정의를 가지고 있다는데는 아무도 부정 할 수 없는 것이다.





PADI IE : 오리엔테이션 

PADI IE는 보통 이틀에 걸쳐서 진행 되며,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경무 강사가 직접 여러 지역에서 목격한 바 가장 대중적인 방법으로 진행되는 IE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해드린다면 먼저 IE 당일날 정해진 시험 장소가 있을 것이다. 각 지역에 있는 리조트 / 호텔 등이 있다. 이 곳은 당연히 IE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알게 되기 때문에 별로 걱정 하지 않아도 된다.


[PADI IE 오리엔테이션과 이론시험은 그 지역 리조트에서 열리는게 일반적이다 ]




[ IE 현장에 가서 두근거리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최선을 다해 임하는 우리 팀]


1등으로 도착해서 제일 맨 앞자리에서 의욕을 다진다!!!!




PADI 시험감독관들이 도착 

분주히 공정한 시험을 위한 준비를 시작한다.




속속들이 도착하는 수 많은 강사후보생들

이 지역의 여러 코스디렉터들이 IDC를 통해

예비강사로서의 소양과 스킬을 완성 시키고 그것을

바로 이 IE를 통해 확인한다.





최종점검 중인 우리 강사후보생





[ 자신감 만땅인 우리 꼬꼬마 강사들 ]




IE 당일날, 시작 시간에 맞춰 IE가 시작되는 장소로 가자. 아마 많은 다른 강사후보생들과 PADI 시험감독관(평가관)들이 있을 것이다. 편한 곳에 자리를 잡고 앉아 기다리다보면 어느새 IE 오리엔테이션이 시작 될 것이다.


IE 오리엔테이션에서 여러분이 IE를 지금 이 블로그를 통해서 보게 될 여러가지 것들에 대해 설명을 들을 것이다. 시험 과정이라던가 시험 과정에서 벌어 질 수 있는 일들부터 자주 묻는 질문들 등등 /  제한수역은 몇시까지 어디로 와서 어떻게 진행된다. 개방수역은 언제 몇시까지 어디로 와라 등등 시험에 관련된 모든 것을 듣는다.



정상적인 IDC를 거쳤다면 이미 여러분이 여기에 앉아있을 때 딱히 크게 궁금한 부분은 없을 것이다. 워낙 IDC 기간 내내 코스디렉터를 비롯해 IDC 스탭 강사들을 통해 IE에 대해 귀에 딱지가 앉을 만큼 들었을 것이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겠다 싶으면 오리엔테이션 시간 때 궁금한 점을 확실하게 물어봐야 나중에 탈이 없다.



PADI IE : 시험 진행 관련 선택의 시간

기본적으로 IE는 팀 단위로 나누어 진행이 된다. IDC 내내 배우겠지만 자기만 잘 하면야 무슨 문제가 있겠는가, 하지만 잘하는 사람도 긴장해서 버벅이는 때, 같은 팀원이 제대로 역활을 소화해내주지 않는다면 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따라서 팀 배정을 하고,  그리고 팀에 따라 시험 순서도 달라진다.

예를 들면 A팀이 제한수역 하는 동안 B팀은 개방수역을 한다던지 하는 것이다. IE 응시자 숫자가 얼마 되지 않는 지역이라면 모두가 같이 하겠지만 태국 꼬따오라던가 강사시험 응시자 숫자가 압도적으로 높은 지역은 팀에 따라 진행 하는 세션이 다를 수 있다. 





또한 스킬 서킷을 뭘 할지 선택을 하고, 그러는 동안 이제 여러분들에게는 1인당 한장의 종이가 주어지는데 바로 여러분의 IE 미션이 적혀있는 종이다.  이 종이에는 여러분이 제한수역때 하는 두가지 스킬, 개방수역 때 하는 두가지 스킬, 지식개발 프레젠테이션 때 뭘 발표하는 지  등등이 적혀있다.  이렇게 시험에 관련된 모든 선택의 시간이 끝난 뒤 본격적으로 IE가 시작된다. 그 포문은 바로 5개이론 및 기준과절차 시험으로 시작된다. (즉 필기시험)





PADI IE : 이론 시험

이제 여러분을 응원해 주러 같이 온 코스디렉터도, IDC STAFF 강사들도 모두 안녕, 자기 자신과의 싸움 시작이다. 
그동안 IDC를 훌륭하게 해냈다면 여러분의 피와 땀과 눈물만큼 값진 결과가 올 것이고, 조금이라도 게을리 했다면 가차 없는 PADI의 엄격한 강사시험 시스템을 통해 걸러내짐을 당할 것이다.


이렇게 오전 반나절이 지나가면 첫 날 오후에는 보통 제한수역 세션 / 다음날 오전부터 개방수역 세션 및 지식개발프레젠테이션 등을 통해 대략 오후 쯤 합격자 발표가 난다.  이 이틀 간의 IE를 위해 그렇게 쉼 없이 달려왔던 것일 것이다.



PADI IE : 제한수역 세션

제한 수역에서 제한수역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실질적인 강습능력을 테스트한다.
 


[ 제한수역 세션] 

모든 강사후보생들이 강사역활 / 다이브마스터 역활 / 학생 역활을 번갈아가면서 한다.






PADI IE : 개방수역 세션

바다에 나가서 개방수역 프레젠테이션 및 레스큐 스킬을 평가 받는다.




[개방수역 세션]
2가지 스킬을 강사 역활을 하면서 실질적인 강습을 테스트한다.




PADI IE : PADI 강시시험 종료 / 합격자 발표

오후가 되면 합격자 발표가 이뤄진다. 두근거리는 순간.



[사진 下 : 즐거운 합격자 발표의 순간, 그간의 피땀눈물이 결실을 맺는 순간이다. ]




[ 다이빙을 하며 가장 행복한 날 중 하나지 않을까? ]





성공적인 IE를 위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PADI 강사시험에 도전 해 볼 텐가?
최고만이 최고를 선택한다.


성공적인 PADI IE 를 위한 성공적인 IDC
기억하시라! 카톡 NITENDAY


성공적인 IDC / IE 
최고만이 최고를 선택하고
최고가 되며 최고의 만족을 얻는다.



PADI IE 요약

1. PADI 다이빙 강사가 되기 위해선 누구나 IE를 거쳐서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2. IE 에 응시하기 위해선 반드시 IDC를 코스디렉터를 통해 이수 해야 한다.
3. IE는 여러 세션으로 나뉘어져 약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4. PADI IE는 본부에서 직접 주관/감독한다. 따라서 더 제대로 된 강사들을 배출 할 수 있다.
5. PADI IE는 탈락률이 높다.  하지만 우리는 최고다. 단 한명의 낙오자 없는 IDC!!!!  100% 합격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