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스킨 스쿠버 장비 리뷰

[스쿠버 장비 리뷰] 스쿠버다이빙 오리발(핀) 선택 요령

[스쿠버 장비 리뷰] 스쿠버다이빙 오리발(핀) 선택 요령





처음 다이빙 장비를 살 때 아마도 가장 먼저 사는 장비 중에 하나는 핀(오리발)과 마스크일 것이다. 그리고 초보다이버들이 장비를 구매하고 난 뒤 가장 큰 체감효과를 느끼는 장비는 단연코 핀일 것이다. 


렌탈 핀을 쓰다 처음으로 자신의 핀을 착용했을 때의 그 짜릿함, 이래서 강사들이 핀을 많이 차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사진을 찍었을 때 뭔가 있어보이고. 


그래서 일까, 누구나 좋은 핀을, 예쁜 핀을 사고 싶어한다. 그리고 대부분 강사나 주변 지인의 추천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왜냐하면 수 없이 고민해봐도 직접 신어보고 사용해보지 않은 이상 핀을 구매 할 때 가장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이미 그 핀을 사용해본 지인들의 평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핀(오리발)을 사야 할까?

원론적으로 우리는 보통 오픈워터 교육 때, 장비를 구매 할 때 강사와 상담하라는 내용을 받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자신을 교육한 강사야 말로 어떤 핀이 잘 맞는지, 어떤 핀이 필요할지 가장 잘 상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주변 지인 중에 잘 아는 전문가가 있다면야) 굳이 강사가 아니더라도 주변인 중 믿을 만한 사람이 상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상담을 받을 때 받더라도 적어도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핀에 대해 알고 난 뒤에 상담을 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민 할 <어떤 오리발을 살까?>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핀의 종류를 나누는데는 많은 방법이 있고,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기준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일단 어떤 기준으로 핀을 나눠야 하고, 각각의 기준에 어떤 핀들이 존재하는지 어떤 형태의 핀이 있는지 천천히 알아보자.


■ 01 ■ 내가 주로 다이빙 하는 환경은?

 1. 열대바다
 2. 추운바다

 이 기준으로 나누면 단연코 먼저 풀풋형과 조절형으로 나눌 수 있다. 열대바다에서만 다이빙 한다면 풀풋이 편리할 것이고, 추운바다에서도 다이빙을 한다면 다이빙 슈즈를 신거나, 드라이슈트를 착용하기 때문에 스트랩이 있는 조절형이 단연코 좋은 선택일 것이다. 


물론 비치다이빙을 할 일이 많거나, 해변을 걸어야 하는 사용환경이라면 열대바다라고 하더라도 다이빙 슈즈를 신을 수 있는 조절형이 좋은 선택일 것이다.  이처럼 내가 어떤 환경에서 주로 다이빙을 하는지에 따라 먼저 풀풋과 조절형 중에 하나를 선택해보자.

▲ 추운 곳에서는 다이빙 슈즈가 필수기 때문에 조절형이 답이다. 이외에도 다이빙 슈즈를 신어야 하는 환경이라면 두말 할 것 없이 조절형








▲  열대바다에서는 간편하게 풀풋형. 슈즈 없이 가볍게 신고 벗을 수 있다. 사진은 생고무핀의 명품 와프






















 


■ 02 ■ 나의 중성부력에 도움이 될 핀은 무엇일까?

 1. 음성부력
 2. 양성부력

 핀(오리발) 역시 물에 가라앉는 음성부력을 가지는 이른바 무거운 핀과 물에 뜨는 양성부력을 가진 가벼운 핀 두 종류로 다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PADI 어드밴스드 코스 중 픽퍼포먼스보얀시(고도정밀부력)를 선택해서 배운 분들이거나 중성부력에 관심을 가지는 다이버라면 단연코 핀의 부력역시 중성부력과 자세를 잡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 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사람마다 몸의 무게 중심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핀으로 자세 교정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것은 본인의 다이빙 자세를 살펴보거나, 영상으로 찍은 뒤 연구해보면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언제나 처럼 본인을 교육한 강사에게 물어보면 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핀의 음성부력과 양성부력을 결정하는 과정 중에 어느 정도 핀의 재질이 나뉘어 진다. 대부분 고무/생고무 핀들은 음성부력을 가지며, 합성플라스틱 재질의 핀들은 양성부력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드라이 슈트라면 음성부력 핀이 트림자세를 잡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웻슈트라면 양성부력 핀이 트림자세를 잡는데 도움이 될 거이다. 늘 그렇듯이 정답도 없고 모든 노력으로 극복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러하다.




■ 03 ■ 내 핀 킥 스타일에 어울리는 핀(오리발)은?

 1. 블레이드가 좁은 핀
 2. 블레이드가 넓은 핀

 아마도 어느정도 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있는 다이버들이라면 과연 내 킥 스타일에 어떤 핀이 어울리는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했을 것이다.  어떤 킥을 주로 차는지 ( 이것은 환경의 영향도 받는다 )에 따라 핀을 결정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어떤 킥을 차느냐에 따라 먼저 블레이드의 넓이를 결정 할 수 있으며,  또한 핀이 부드럽게 휘는지, 딱딱한지 경도 또한 결정 할 수 있다.

 
 킥의 형태는 대표적으로 

 1. 플로터 킥 (자유형킥)
 2. 프로그 킥 (평형 킥)

 으로 나눌 수 있는데, 플로터킥은 그 특성상 블레이드가 좁은 핀이 좋다. 프로그 킥은 블레이드가 넓은 핀이 유리한 편이다. 물론 고수가 장비를 탓하지 않듯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니 맹신 할 필요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이와 같은 편이다. 기본적으로 제트핀을 떠올려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 자유형 킥, 발을 왕복 하기 때문에 블레이드가 넓으면 서로 부딪히는 경향이 있다.


▲ 프로그킥, 블레이드의 넓은 면으로 힘있게 물을 밀어주면서 추진력을 얻는다.



■ 04 ■ 중간평가

 이 정도 쯤으로 본인의 다이빙 환경과 다이빙 스타일에 따라 핀을 고르기 시작했다면 대체로 윤곽이 드러났을 것이다. 물론 이렇게 해도 결론은 디자인에 따라 가거나 명성에 기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분명 자신의 스타일대로 만들어 가는 것 또한 좋다.


 다이빙 강사를 하면서 아직 핀을 차는 요령을 제대로 터득하지 못했거나, 좀 더 연습이 필요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명성이 높은 핀을 구입하거나 강사들이 이용하는 모습을 보고 잘못된 자세로 핀 킥을 연습하거나 맞지 않는 핀을 구입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조류를 뚫고 나간다는 스쿠버프로 제트핀을 차고도 렌탈핀을 착용하고 조류를 뚫는 다른 사람들에 뒤쳐지는 다이버도 보았고,  무리하게 강사의 자세를 따라하다 핀킥 자세가 엉망이 되버린 다이버들도 보았다.  


 위의 언급한 요소들을 고려하고 본인의 취향을 잘 결합하여 핀을 결정한다면 어느 정도 탁월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잘 모르겠다. 그냥 대표적인 유명한 핀, 좋은 핀들을 추천해달라 라고 요구하시는 분들도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리하여 각각의 경우에 대표적인 핀들 몇개를 추천해 볼까 한다.


■ 05 ■ 스쿠버다이빙 핀 (오리발) 추천

 - 제트핀 

▲  오랜기간 다양한 다이버군에서 사랑을 받아온 제트핀, 하지만 이제 특허가 풀려서 대중화 되었다.


 이제는 스쿠버 프로의 특허가 풀리면서 많은 브랜드에서 생산하게 된 제트핀은 단연코 최고의 핀이라고 이야기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그만큼 다루기 위해선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조류가 쎈 곳에서 주로 다이빙 한다면, 프로그 킥을 이용한다면 단연코 제트핀이다.  하지만 그외의 곳에선 무거운 무게 때문에 발목에 무리가 가거나, 그 무게 때문에 트림자세가 하체로 아래로 처질 가능성이 있다.

▲ 특허가 풀림과 동시에 다양한 가격과 다양한 색깔로 변화를 꾀한다. 스쿠버프로 단독 생산 때는 생각하지도 못한 것들. 역시 경쟁은 좋은 것이다.




 - 레보핀

▲ 제트핀을 개량해 만들었으나, 호불호가 갈린다.

 제트핀의 특허가 풀리면서 야심차게 스쿠버프로에서 내놓은 핀이다. 제트핀의 단점인 무거운 무게를 가볍게 하면서 대신 추진력도 약간 상실 했다. 열대바다 등에서 과하게 느껴졌던 제트핀을 어느 정도 보완한 핀. 만약 핀을 두개 이상 구비 할 예정이라면 저렴한 제트핀과 다른 핀을 구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지만 제트핀을 구매하고 싶은데 무게가 문제라면 추천할만한 핀이다. 



 - 걸 슈퍼뮤 (슈퍼뮤 더블엑스)


▲ 열대바다의 지존, 걸 슈퍼뮤 더블엑스 (조절형)

 제트핀과 더불어 대한민국 다이버들의 절대적인 사랑을 받는 또 하나의 핀이다. 고무핀 재질의 핀으로 제트핀과는 달리 좁고 긴 블레이드로 인해서 대체적으로 어떤 킥 스타일이든 편하게 이용가능하다. 게다가 그 수려한 디자인과 색감은 덤이다. 특히 풀풋형인 <슈퍼뮤> , 조절형인 <슈퍼뮤 더블엑스>  동일한 디자인으로 두가지 방식의 핀이 모두 나오는 핀이다.


▲ 열대바다는 슈퍼뮤 정도면 거뜬 (풀풋형)

 - 마레스 콰트로

▲ 마레스 콰트로 명품


 혹자가 말하길 고무핀계에 제트핀이 있다면, 합성재질핀계에 콰트로가 있다고 말 할 정도의 핀으로서 고무핀에 비해 가벼운 무게, 합성재질계에선 무게감 있는 무게로 플로터,프로그 어느 킥에도 잘 어울리는 교과서 같은 핀. 



■ 06 ■ 스쿠버다이빙과 핀(오리발)
 
 사실, 다이빙 핀은 소모품에 가깝다.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다이빙을 꾸준히 오래 한 다이버들이라면 마스크 1-2개 정도는 구비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핀 역시도 1-2개 정도는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더욱이 열정이 있거나 혹은 직업적으로 다이빙을 하고 있는 다이버라면 더욱이 용도에 맞는 핀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해외투어를 많이 다니는 다이버에겐 무거운 핀보다는 짐을 꾸릴 때 가벼운 핀들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즉 핀의 선택이 꼭 추진력이나 힘과 관련이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다이빙은 하면 할 수록 핀을 찰 일이 적어진다. 특히나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조류를 거슬러 올라가는 다이빙 보다는 조류의 흐름에 몸을 맡기는 조류 다이빙을 하는 경우도 많다.  나 역시도 강사로서 교육생들에게 교육을 할 때 핀을 최대한 적게 차면 찰 수록 좋은 거라고 강조하는 편이라 다이빙을 편하게 즐기게 하는 편이다.


 물론 조류가 강한 곳에서 주로 다이빙 한다던가 본인이 강사라던가, 체험다이빙을 진행 해야 되는 다이브마스터라던가 한다면 추진력이 좋아야 하겠지만  그외라면 추진력은 사실 큰 고려 사항이 아니다.  추진력이 필요없는 상황에서 굳이 무거운 제트핀 류의 핀을 사용하는 것은 개인적으론 에너지 낭비라고 생각한다. 


 핀을 단 한개만 사야 한다면 큰 고민이 되겠지만 결국 평생 다이빙을 즐기다보면 용도에 맞게 핀 2개 이상은 구비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단 주로 내가 다이빙 하는 환경에 맞게, 내 스타일에 맞게 핀을 결정하고 이후에 상반되는 핀을 추가 구매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07 ■ 최종선택, 나의 다이빙 핀은?

 개인적으로 여러 핀을 가지고 있는데, 참고하길 바란다.
  
 1. 스쿠버프로 레보 핀 
  한국다이빙 용, 슈즈를 신거나 드라이슈트를 착용해야 하며, 조류가 쎈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에서 다이빙 할 때는 레보를 착용한다.

 2. 걸 슈퍼 뮤 더블 엑스
  주로 열대바다에서 사용하는데 슈즈를 신어야 되는 상황이라면 슈퍼 뮤 더블엑스

 3. 걸 슈퍼 뮤
  현재 필리핀 세부에서 가장 애용하는 핀, 슈즈를 신을 필요가 없어 간편하게 신고 벗을 수 있는게 장점이다. 게다가 슈퍼뮤 더블 엑스와 동일한 추진력과 탄성까지. 가장 애착이 가는 핀이다.

 4. 마레스 콰트로
  합성재질 계의 명품



■ 08 ■ 스쿠버다이빙 핀 Q&A

 Q. 딱딱한 핀과 부드러운 핀의 차이점?
 A. 딱딱한 핀들은 대체적으로 추진력이 좋은 편이지만 발목에 무리한 힘이 가해질수 있다. 반대로 부드러운 핀은 물 속에서 잘 휘기 때문에 발목등에 무리는 줄어드나 추진력이 약해진다. 역시 주로 다이빙 하는 환경을 고려해 결정해보자. 이 때문에 한국/일본/중국 여자다이버들이 많이 선택하는 걸 뮤MEW 핀 같은 경우엔 하드/소프트 재질 등이 다양하게 구비되어있다.

 Q. 트윈핀이라는 것은 어떤 것인가?
 A. 대부분의 다이빙 교육 교재/비디오 등에 언급되어 있는 트윈핀은 중간이 갈라져 있는 특이한 모양을 가졌는데, 언뜻보면 특이한 디자인 때문에 뭔가 특별한 기능을 할 것 같고, 혹은 제대로 추진력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만한 디자인인데 일단 트윈핀은 자유형으로 차는 플러터 킥을 이용하는 다이버들에게 추천 할 만하다. 


▲ 트윈핀

 물의 저항을 덜 받기 때문에 여자들에게 좋은 핀이라는 평도 많은데 대부분의 다이버들이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다. 트윈핀에서는 대표적으로 아폴로와 스쿠버프로 트윈핀이 대표적인데 아폴로 같은 경우엔 거의 원조격으로 꽤 높은 선호와 명품대접을 받으니 혹시 구매 대상이라면 아폴로 제품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트윈핀의 원조격 아폴로 바이오 핀




지구를 즐기는 100% 방법
다이버스 하이
――――――
공식 스쿠버동호회 다이버스 하이 바로가기



태그클라우드
――――――
스쿠버장비,스쿠버다이빙핀,추천오리발,추천다이빙핀,다이빙핀,슈퍼뮤,제트핀,스쿠버장비리뷰,세부스쿠버다이빙,스쿠버다이빙동호회,세부스킨스쿠버,스쿠버다이빙배우기,스쿠버다이빙비용,세부스쿠버비용,세부PADI,다이빙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