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수중생물 도감

[수중생물도감] 바다의 천사, 클리오네 ( Clione )



 스킨스쿠버다이빙의 모든 것  Diver's High 다이버스에서는 앞으로 예비다이버와 스킨스쿠버 다이버들을 위해 '수중생물도감'카테고리를 통해 앞으로 다양한 수중 생명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지구는 70%가 물로 이뤄져있습니다. 육지보다 더 다양한 생명체들이 바다에 있으며, 여전히 찾아내지 못한 무궁무진한 생명체들이 바다에 있습니다. 

 아무쪼록 다이버스 하이 '수중생물도감'을 통해 다양한 수중 생명체들을 알아가시고 또 흥미를 느끼셔서 예비다이버님들께서는 더욱 바다에 흥미를 가지시길 바라고, 다이버분들은 수중 생태계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수중도감' 첫 포스팅은 생소한 바다의 천사 '클리오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미나게 보세요!


[수중생물도감] 바다의 천사, 클리오네 ( Clione )
 


 유빙의 천사 클리오네 ( Clione )

   바다의 천사,유빙의 천사, 빙결의 요정 등으로 불리우는  클리오네는 무각익족목 복족류에 속하는 고둥의 일종으로, 주로 북극, 훗카이도 등과 같이 차가운 바다에 서식을 한다.  간혹, 동해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한국에서도 무각거북고동이라는 이름이 있다.  클리오네는 정말 추운 바닷물에 살기때문에 얼음이 녹거나 수온이 상승해버리면 바로 자취를 감춰버릴 정도로  차가운물을 선호하고 차가운 수온의 대표 생물이다. 








 클리오네는 헤엄칠때 옆에 달린 날개처럼 보이는 지느러미로 움직이고  몸이 투명하고 작은 모양, 그리고 그 헤엄치는 모습이 마치 천사가 날아다니는 것 같은 모습 때문에 바다의 천사,요정등으로 불리우는데, 이 때문에 일본이나 중국 부호들 중 이 클리오네를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고 키우는 이들도 있다. 









 클리오네의 이름은 그리스-로마신화의 바다의 요정 클레이오에서 유래하는데  몸통 윗부분 옆에 달린 두개의 지느러미로 헤엄치며, 몸이 투명하기 때문에 내장이 전부보이는데 일반동물들의 내장과 달리 단순하고 색도 흐릿해서 언뜻 상상으로만 모습을 그려보면 혐오스러울 것 같지만, 실제로 빛을 받으면 오히려 더 이쁘게 보인다.





  클리오네의 특징



 클리오네는 껍질이 없는 조개류로 알에서 갓 태어났을때는 껍질이 있지만 성장하면 사라진다.  클리오네는 먹이 먹는 모습을 거의 볼 수가 없는데 1년주기로 딱 한번만 먹이를 먹기 때문이라고 한다.  클리오네는 특이하게 머리 꼭대기에 입이 달려있고,복족류인데도 촉수가 있는데 머리부분이 십자로 열리면서 그 곳에서 나온 촉수로 먹이를 섭취한다. 



촉수를 뻗어서 고둥을 껍질에서 꺼내먹거나 입을 열고 동물성 플랑크톤을 섭취한다. 




 행운을 가져다 주는 클리오네

 클리오네는 몸길이가 1.5cm정도로  매우 작고 먹이도 1년에 한번먹기때문에  기르기가 수월하고, 원래 심해에 사는 생물이라 관상용으로 기르기엔 많이 힘들었는데 개량과 시장 보급으로 인해서 키울 수 있게  되었다.  ( 인간의 욕망이란! )  특히, 일본과 알래스카 등 클리오네에게 소원을 빌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미신이 있는 지역도 있는데, 그런 연유로 최근에 부유한 사람들은 클리오네를 우아하고 차별화된 고급 애완 동물로 많이 선호하고 있다고 한다.   



클리오네는 특히 여자들이나 어린아이들이 아쿠아리움에서 접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몇년전부터 한국의 아쿠아리움에서도 클리오네가 들어와 이제 볼 수 있게 되었음. 클리오네가 많이 보급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르고, 생소한 동물이다. 




 클리오네 영상 모음 
 
 [클리오네 움직이는 영상]




 [클리오네 실제 유빙에서 움직이는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