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다이빙 여행/대한민국 스쿠버다이빙 여행

다이버스 하이 후기 ★ 제한수역 교육 ★ 2014.07 맞춤형 풀장 연습



다이버스 하이 후기 ★ 제한수역 교육 ★ 2014.07 맞춤형 풀장 연습


 * 스쿠버 다이빙 용어 설명
  1. 제한수역 : 수영장에 가까운 조건의 장소, 쉽게 보통 풀장을 제한수역이라고 함. 바다에 나가 실습해보기 전, 풀장에서 스쿠버다이빙 기술을 연마한다.
  2. 오픈워터 코스 : 쉽게 말해, 스쿠버다이빙 입문을 하는 과정, 스쿠버다이빙의 모든 기술을 익히고, 비다이버에서 다이버가 되는 과정!

 
 다이버스 하이 코리아 정규코스 이외에 언제든 원하는 시간에 교육을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규코스 외에 개인 스케쥴에 맞춰 따로 특별 코스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교육생들의 집과 가까운 인근의 다이빙 풀에서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는데 열정넘치는 다이버스 하이 코리아 멤버들이 같이 연습을 하고 싶다고 하여 풀장 연습 겸 교육을 하기로 했습니다.




본의 아니게 맞춤형 개인연습에 몇 분이 추가되어버렸습니다. (이러면 맞춤형 개인연습이 아니잖아!) 그리고 드디어 제한수역 오픈워터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들 수영장 도착해서 배고프다고 밥부터 먹고 시작하자고 하여 밥을 먹고 시작을 했습니다. 완전 엘리트들! 왜냐하면 보통은 긴장되서 밥도 잘 안먹으려고 하거든요!



밥 먹으면서 오늘 일정에 대한 모든 설명을 마치고 다이빙 풀로 갔습니다. 그리고 장비를 준비하고 모두 입수!  열정넘치는 다하 멤버도 있지만, 난생처음 물 속으로 들어가는 교육생들도 있죠. 





드디어 처음으로 물 속에 무릎을 꿇고 앉아 봅니다.  숨을 쉬어 보는 연습이죠. 이미 잘하는 다하 멤버들을 비롯 처음 물을 경험하는 이들도 너무나 잘합니다. 다하 멤버들도 옆에서 같이 연습하고 놀아봅니다. 물 속에서 선글라스로 바꿔끼기!!!





수영장 교육 때는 수영모를 착용해야되서 얼굴이 지못미 ㅋㅋㅋㅋㅋ  교육생들은 얕은 물에서 교육을 마치고 이제 드디어 깊은 물로 가봅니다. 수심 5미터. 한번 느껴봅시다! 천천히 하강해서 바닥까지 내려왔습니다. 두 사람의 여유가 너무 넘쳐서 가볍게 사진 한장 찰칵!







얕은 물 교육도 무사히 잘 마치고, 깊은 물 교육 시작! 자, 깊은 물에서 할 기술들을 차근차근 진행하는 가운데 핀 피봇을 진행합니다. 누차 얘기하지만 핀 피봇은 사실 기술이라기 보다는 중성부력에 대한 감이 없는 교육생들을 위한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중에서 중성부력을 체크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기술 중에 하나일뿐!  나중에 바다 나가서도 중성부력 맞춘다고 핀피봇 하진 마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감으로 맞춰나가는겁니다. 지금은 중성부력에 대한 감을 잡기 위한 도구일 뿐




핀 피봇을 하면서 처음으로 중성부력을 느껴봅니다. 드디어 물 속에서 호흡으로 몸이 왔다갔다 하는 기분을 느껴봅니다. 이제 하면 할 수록 점점 자신의 몸을 완벽하게 컨트롤 할 수 있게 됩니다. 그야 말로 물 속이 내 세상이 되는거죠!




여유 넘치는 다하멤버들 한컷! 제 카메라하우징이 완전 음성부력이라 물 속에서 한손으로 셀카 찍느라고 팔이 떨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흔들려요 ㅠ,ㅠ  손이 부들부들부들 ㅠ,ㅠ 





이제 다이빙의 꽃! 호버링이 시작됩니다.  호버링은 어떤 자세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양반다리를 하고 핀 끝을 손으로 잡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 내가 이 수심에 머물기 위해 난 핀질도, 손헤엄도 치지 않았다 " 를 증명하기 위함입니다. 그냥 편안하게 하셔도 됩니다.


단, 오리발,손헤엄을 쓰지 않고 순수하게 자신의 호흡만으로 수심 조절을 해야 합니다. 잊지마세요! 호버링은 다이빙의 꽃이란걸! 근데 말이죠 호버링을 첫 수영장 교육에서 하기란 결코 쉬운일 아닙니다. 


중성부력에 대한 감도 잘 없는 때에, 수심을 고정시키다니요 하지만 그 일이 실제로 벌어졌습니다. 성이 호버링을 해냈습니다. 무려 수영장에서. 일반적으론 수영장에서 감을 잡고, 바다에서 완성되더라도 빠른편에 속하고  호버링이 잘 안되기 때문에 어드밴스드 코스에 가서 따라 한시간 내내 연습을 해보기도 하거든요


만약 호버링을 해서 수면 위로 상승하게 될 때는 재빨리 몸을 세우고, 공기를 빼고, 핀(오리발)으로 속도 조절을 하면서 이퀄라이징을 하면서 내려오면 되요. 글로 길게 썼지만, 실제로 이것들을 그냥 해야 되는거죠.





다들 물질해서 배고프다며, 고기고기를 외쳐서 돼지갈비를 먹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한껏 흥이 올라서 맥주 한잔 더 하자고 하여 근처의 편의점에서 한잔! 다하 멤버들과의 행복한 시간. 정말 즐거운 사람들과의 시간은 언제나 저를 들뜨게 만듭니다.  스쿠버 파라다이스! 다이버스 하이!!!





★ 이 코스는 특별 맞춤형 코스라 교육생 집과 가까운 곳에서 진행되었지만, 다이버스 하이 코리아의 정규코스는 잠실 올림픽 수영장 및, 잠실 제2 수영장 다이빙 풀에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