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다이빙 여행/다이브 리조트 리뷰

[스쿠버다이빙 리조트] 필리핀의 다이브 리조트 소개



[스쿠버다이빙 리조트] 필리핀의 다이브 리조트 소개

  이 카테고리 "다이브 리조트 in 필리핀 " 에서는 한국인에게 너무나 친숙하고 가까운 나라, 필리핀의 스쿠버 다이빙 리조트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카테고리 명과 타이틀은 리조트가 들어가지만,  리조트 없이 운영되는 다이브센터,다이브 샵도 함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 이 곳에서 다뤄지는 포스팅들은 어쩌면 민감할 수 있는 포스팅들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에 앞서 몇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한국 국적의 다이버들이 맨 처음 스쿠버다이빙을 접하는 곳이 어디인가 알아본다면,
  태국 혹은 필리핀일 것입니다. 그만큼 많은 한국인들이 손쉽게 가서 그 곳에서 스쿠버다이빙을 배우고 돌아옵니다.

 
  더욱이 필리핀은 낮은 물가, 값싼 비행기표, 가까운 거리로 인해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휴양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곳에는 다른 국가에 비해 수 없이 많은 한인업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럴까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곤 합니다.   물론 이 곳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정직하게 업체를 운영하는 한입업체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곳이나 그렇듯 비양심적인 업체들도 존재합니다. 더욱이 잠깐의 휴양여행이라면 다시는 안가면 된다고 외면하면 되지만, 평생취미가 될 스쿠버 다이빙은 그렇지 않습니다.  필리핀에서 체계적으로 잘 스쿠버다이빙을 배워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오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때론 상상도 못할 엉망의 교육, 질 낮은 서비스, 광고와 다른 환경 등에 불만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필리핀 이외의 국가나 한국 등에서 활동하시는 다이빙 강사님들의 말을 접하면 그런 경우가 더욱 비일비재 합니다.

 " 필리핀에서 처음 다이빙을 했는데 진짜 엉망이었어요 "
 " 네? 저 그거 안배웠는데요 "
 " 아~ 거기 너무 별로였어요 " 등등의 말들.

 더욱이 인터넷으로 접하는 필리핀 스쿠버 다이빙의 환경은 다른 곳에서는 상상도 못 할 일들이 펼쳐지곤 합니다. 손님들을 한 명이라도 더 끌어모으기 위해 대충 교육하는 것은 둘째고 수중 생물들을 괴롭힌다거나 수중 환경, 생태계를 파괴하는 모습을 당당하게 사진을 찍어 올리는 곳은 필리핀이 유일 할 것입니다. 



세계적인 수중 환경 보호 재단  PROJECT AWARE 대문을 당당히 장식한 어글리 코리안 다이버들


이런 다이버가 되시고 싶습니까? 






 스쿠버다이빙이란 것이 어쩌면 무형의 서비스업입니다. 
 따라서 케이스바이케이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너무나 멋졌던 곳이고, 누군가에는 다시는 가기 싫은 곳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이 부분을 꼭 생각해두시고 이 글을 보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카테고리에서 이런 류의 글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비싼 돈과 귀한 시간을 들여 해외까지 가서 스쿠버다이빙을 배움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본인이 능동적으로 선택을 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이브 리조트 in 필리핀" 카테고리에서는 앞으로 필리핀의 여러 곳에서 운영중인 다이브리조트,다이브센터,다이브샵을 리포팅 할 것입니다.  다이버스하이에서 소개할 많은 다이브 리조트들은 단순히 광고느낌을 넘어 다이버스 하이를 찾는 많은 분들께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대한 가감없는 정보를 드리겠으나, 어디까지나 업체측에 민감 할 수 있는 정보는 최대한 지양 할 예정입니다. 


 한국인의 특성상, 최대한 싸게, 원가를 찾아서 노동비용도 주지 않으려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건전하고 아름다운  다이빙 문화 정착을 위해 어느 정도의 정보제한은 할 예정입니다. 부디 성숙한 다이빙 문화 정착을 위해 이 곳을 찾아주시는 예비다이버, 다이버님들께서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업체 분들께서도 부디 넓은 마음으로 때론 단점이나 이유있는 비판을 수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보시고 그 곳에 방문하시는 다이버 및 예비 다이버님들께서도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그 말을 가슴 속 간직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곳에서의 서비스와 그 곳에서의 서비스를 완벽하게 비교 할 수는 없습니다. 그 나라, 그 리조트, 그 샵 만의 방침이 있을 것이고, 분명 지켜야 할 룰은 존재합니다. 이용하시는 손님의 입장에서도 지켜야 할 예절이란 것이 있습니다. 부디 이 글을 바탕으로 여행지나 리조트 선택에 있어 조금은 참고 할 자료가 되길 바라며 실제와 다른 정보가 있을 수 있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경된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체크가 되는대로 (혹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항상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많은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업주분들게 미리 양해의 말씀을 올리면, 최대한 객관적으로 서술 하려고 하나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어디까지나 저 또는 리조트를 이용한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된 주관적인 서술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업주분들께 피해를 드릴려고 올리는 글이 아니고 다이버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이오니 부디 넓은 마음으로 헤아려주시길 다시 한번 간곡하게 부탁드리며 이 카테고리를 엽니다. 감사합니다.


■ 다이브 리조트 소개 中 잘못된 정보나 추가 할 부분, 수정 해야 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