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쿠버 칼럼 연재/Scuba Diving 시작하기

[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 #11 스쿠버다이빙 흔한 궁금증 답변 (FAQ)

[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 #11 스쿠버다이빙 흔한 궁금증 답변 (FAQ)

 

 

※ 다이버스하이 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배우기) 시리즈는 아직 다이빙이 망설여지는 당신에게 아직 어떻게 다이빙을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당신에게 길라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 시리즈는 친구에게 스쿠버다이빙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알려주는 느낌의 컨셉으로  편안하게 친구에게 말하듯이 반말체와 비속어를 사용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양해 구합니다.

 

가급적 1편부터 보시길 권합니다.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다이빙 #다이빙자격증 #오픈워터 #PADI #오픈워터자격증 #서울스쿠버다이빙 #한국스쿠버다이빙 #다이버스하이 #스쿠버다이빙동호회 #스킨스쿠버  #SSI #SDI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다이빙을 가장 제대로 배우는 방법

 

 

 

 

[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 #11 스쿠버다이빙 흔한 궁금증 답변

 

스킨스쿠버다이빙 시작하기가 벌써 11편이네요.  아마 지금쯤 여러분들 중 다이버가 되어있는 분도 계시겠죠. 아직도 다이빙을 배우지 않고 있고, 고민되고 있다면, 수 많은 예비다이버들이 자주 묻는 질문을 답변정리 해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신기할 정도로 똑같은 질문을 하니까, 아마 여기서 마음 속에 남아있는 것들을 다 털어 버릴 수 있을리라 믿습니다.

 

 

Q. 물이 무서워요, 물 공포증이 있어요. 수영 못하는데 괜찮을까요

A. 제가 장담하는데 지나가는 사람 100명을 붙잡고 물어봤을 때 70-80%가 같은 말을 할 것입니다. 더 심하게 그냥 아무나 붙잡고 어렸을 때 물에 빠져죽을 뻔한 적 있죠?!! 하면 거의 대부분 예쓰라고 대답할거에요. 대부분의 한국인이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이빙은 사실 물 공포증을 없애는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미 배우신 분들이 증명합니다.

 

아 참고로 물공포증있는 분들은 저 멀리서 수영장 보자마자 털썩 하시는 분들을 말하는겁니다. 이 분들도 다 했습니다.  수영장에서 차근차근 연습을 워낙 많이해서 누구나 할 수 있고 또 물공포증을 극복하게 됩니다.  또 스쿠버 다이빙은 숨을 쉴수 있게 해주는 스쿠버 장비를 사용하는 레져라서 수영을 못해도 괜찮습니다. 다이버는 수영과 달리 스노쿨및 호흡기를 사용하여 숨을 쉬며 유영하기 때문에 수영과는 많이 다릅니다.  ^^

 

 

 

Q. 다이빙 배우는데 일정은 얼마나 걸리나요 ?

A. 오픈워터 코스를 이수해야 되죠! 

지식개발 / 제한수역 / 개방수역 이 세가지 세션을 충분히 숙달 해야되고,  지식개발은 자율학습을 통해 언제든지 하실 수 있고,  제한수역 교육을 하는 다이빙풀 연습과 개방수역 교육인 바다에 나가서 실습하는 건  본인이 가능한 시간을 찾아 일정을 조율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식개발 1일,제한수역2일,개방수역2일  이 정도가 권장 하는 일정이며 여기서  -1일 혹은 +2일 정도면 대부분의 분들이 오픈워터 코스를 끝내게 되십니다. 사람마다 배우는 속도가 달라서 이 정도 답변이 최선임을 양해해주세요. 참고로 다른 일정은 변동없고, 수영장 교육인 제한수역 교육에서 차이가 납니다. 빠르면 1일, 늦으면 3-4일

 

 

 

 

Q. 한국에서도 해요? 추운데도 하나요? 

A. 네. 대한민국은 삼면이 바다로 이뤄져있습니다. 다이빙은 추울 때도 합니다. 등산을 봄/여름/가을/겨울 언제든 즐기는 이치와 같죠. 참고로 한국 바다가 가장 따뜻할 때는 9-11월입니다. 바다의 수온은 한절기 뒤늦게 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절기 12월 ~ 5월

이 때는 가급적 풀장에서 강습을 하고 해외로 해양실습(개방수역)을 가거나 합니다.  드라이슈트를 구비하시면 한국바다의 최고하이라이트인 겨울바다를 즐길 수 있게됩니다. 

 

 

하절기 6월 ~ 11월

본격적으로 한국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시기입니다. 따뜻해진 날씨로 한국바다에서도 충분히  스트레스가 없이 바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언제 교육을 받기가 제일 좋을까는 없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지금 연락주세요! 타이밍 이즈 나우!

 

 

 

 

 

Q.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

A. 각 코스와 일정에 따라서 비용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다이빙을 배우려는 예비 다이버를 위한 오픈워터 자격증 비용은 다음과 같이 이뤄집니다. 

 

교육비, 교재비

제한수역비용 (풀장비용,장비렌탈비용,탱크사용료)

개방수역비용 (해양시설이용비,장비렌탈비용,탱크사용료,교통비,숙박할경우 숙박비 등)

 

교육비 + 실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한수역/개방수역 비용은 몇번을 어디에가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건 저한테 지불하는 돈이 아니라 그냥 실제로 들어가는 실비입니다. 

 

 

※ 자세한 견적은 강사님께 따로 문의해 주세요

 

 

Q. 어디서 교육 받게 되나요  ?

A.  지식개발,제한수역,해양실습 모두 협의를 통해 편하신 곳에서 받으 실 수 있습니다.

 

 

 

Q. 오픈워터 이론 시험은 어렵나요 ?   

한국어 교재로 만 10세 이상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과정이므로, 무난히 통과 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50문제 중에 75% (틀린문제 12문제이하) 를 맞추시면 합격입니다. 하지만, 합격하지 못할 경우 재시험을 통해 다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Q. 처음에 장비를 모두 사야하나요 ?

A. 초심자들의 부담을 덜어 드리기 위해서 장비렌탈을 해드리며, 장비를 판매를 강요하지 않으니 부담을 가지실  필요 없습니다. 게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실때 상담해 주시면 시중 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쿠버다이빙이란 것이 장비의존도가 높은 레져스포츠다 보니 자신의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스쿠버다이빙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본인이 좋아하는 스쿠버다이빙 패턴을 알았을 때 그에 맞게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혹은 본인의 실력이나 부족함을 잘 아는 강사에게 문의를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나중에 스쿠버다이빙이 너무 즐거워 죽겠다 싶을 때 자신의 실력,능력에 맞게 구매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합리적인 장비를 구매 할 수 습니다.

      

 

 

Q. 그래도 만약에 장비 몇가지를 먼저 사놓으면 좋은 장비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처음에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시고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장비로는 마스크, 스노클, 웻슈트, 핀 이 4개 세트를 다이빙 기본 장비로 제일 먼저 구입해야 할 항목입니다.  최근에는 다이빙 컴퓨터도 많이 구입합니다.  위 4개 장비는 다른 장비에 비해 비교적 가격이 싸고 아무리 초심자라고 할 지라도 확연히 체감 할 수 있는 성능이 있기 때문에 잘 골라 사시는게 좋습니다.

 

 

 

Q. 어떻게 신청하고 뭐 부터 하게 되나요.

A. 상담하시고 만약에 교육확정 되시면 오리엔테이션 부터 하게 됩니다. 오리엔테이션 때,  강사소개, 코스에 대한 설명, 스케쥴, 교재배부 등. 재밌고 훌륭한 다이빙 교육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 전체적인 강습 스케쥴도 이때 짜게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편의를 위해 퇴근 후 편하신 동네,회사 근처 카페에서도 가능합니다. 

 

 

 

Q. 스쿠버 다이빙 돈 많이 드는 레포츠 아닌가요?

A. 다른 여가 활동에 비해 생각 보다 많이 들지 않습니다.  실제로 스쿠버다이빙을 돈이 많이 드는 레포츠라고 생각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초기 비용 때문인데,  다른 레포츠와 달리 이론교육,수영장교육,바다교육 등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드는 교육 비용. 하지만 그 이후에는 다른 레포츠에 비해 결코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이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레포츠임을 잊지 않는다면 초기비용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서핑/웨이크보드 등 다른 레포츠 교육을 받고 즐길 수 있는 수준에 이르기 까지 드는 비용과 비교해보면 오히려 저렴하면 저렴하지 결코 비싸지 않습니다. 

 

 

Q. 다이빙 위험하지 않나요?

A. 미국에서 실제로 각 스포츠를 하다가 죽을 확률과 다칠 확률을 조사한 결과가 있습니다. 볼링하다 죽을 확률과 같게 나왔습니다. 그만큼 안전한 레포츠 입니다. 한국에서 위험한 스포츠로 인식되는 이유는 싸구려 야매 교육을 선호하는 한국인 특성상 교육을 대충 받고 나가서 벌어진 안전사고들입니다.  제대로만 배우면 절대 사고가 나지 않습니다.

 

 

 

이상 많이 받는 질문이었습니다.

이외 궁금한 점은 언제든 상담 톡 <다이버스하이> 혹은 질문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

지구를 100% 즐기는 사람들

 

 

 

스쿠버다이빙 상담 및 문의

―――――――

KAKAO+    다이버스하이

010-9670-4416

mail@divershigh.com

 

 

다이버스하이 공식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www.divershigh.com

 

 

 

 

태그클라우드

――――――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스쿠버다이빙자격증 #PADI오픈워터 #스쿠버다이빙동호회 #세부다이빙 #세부다이빙비용 #오픈워터자격증 #스킨스쿠버동호회 #서울스킨스쿠버 

 

스쿠버다이빙,스킨스쿠버,스쿠버다이빙자격증,PADI오픈워터,스쿠버다이빙동호회,세부다이빙,세부다이빙비용,오픈워터자격증,스킨스쿠버동호회,서울스킨스쿠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