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uba Hot News/해외 스쿠버다이빙 소식

스쿠버다이빙 앞에 장애는 아무 것도 아니다




수 오스틴, 그녀가 16년전 전동휠체어에 앉게 되었을 때, 우리의 시선과는 달리 그녀는 자유로움을 느꼈다. 휠체어를 타고 달릴 때 뺨을 스치는 바람과 어디든 갈 수 있다는 자유.




하지만 사람들은 그녀를 연민의 시선으로 바라보았고, 그녀에게 자유로움을 준 전동휠체어가 사람들에겐 제한,한계,연민 등의 감정으로 다가 온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녀는 휠체어로 여러 작업을 하게 된다. 그 작업은 "자유찾기"라는 작업.


Finding Freedom :

' By Creating our own stories we learn to take the texts of our lives as seriously as we do 'officieal' narratives.'

Davis 2009



" 자유 찾기 : 우리 자신의 이야기를 만듦으로써, 우리는 '공식적인'이야기를 받아들이는 것처럼 진지하게 우리 자신의 삶의 내용을 알게 된다."  - 데이비스 2009



 휠체어로 느끼는 재미와 자유라니? 
 그녀는 왜 그런 작업을 하게 되었을까?

 그건 바로 세상과 타협하기 위해. 자신의 즐거움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선 사람들에게 휠체어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어놓아야 했다.


 휠체어를 타는 자신의 정체성을 고정관념화 하기 위해 사람들이 기대하지 못했던,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고자 했는데, 그녀는 그런 활동으로 휠체어로 그림을 그리고, 휠체어를 타고 사람들이 불가능하다는 영역들에 도전을 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그런 그녀를 보고 흥미를 가지고 놀라는 사람들의 반응으로 신났고, 점차 단순한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을 넘어 새로운 시각을 열고 가치관의 변화를 불러들이길 원했다. 






 2005년부터 그녀는 스쿠버 다이빙일 경험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그녀는 하나의 생각을 떠올린다.




 스쿠버 다이빙 장비가 인간이 원래는 갈 수 없는 환경을 극복하고 그 한계를 넓혀준다. 
 그렇다면 그런 스쿠버 다이빙 장비가 휠체어와 결합이 되면 어떨까?



 그리고 그 작업의 결과가 바로 아래 동영상이다.





 
 수중 휠체어를 타고 물고기 떼를 만나고 360도로 자유롭게 바다의 무중력을 즐기면서 떠다니는 모습은 다이버가 봐도 환상적이다. 
















 수 오스틴은 테드 강연에서, 휠체어를 타고 스쿠버다이빙을 즐긴 경험이, 자기 인생을 통털어 가장 놀라운 경험이었다고 얘기한다. 


 육지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자유로운 움직임.




 그 자유에서 오는 기쁨



 그리고 더 놀라웠던 건, 처음으로 자신과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며 다른 이들이 공감해주었다는 것. 수중 휠체어를 본 사람들은 눈빛을 빛내며 다가와 그녀에게 놀라운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 나도 이거 하나 가지고 싶어요!! "



 " 당신이 이걸 할 수 잇으면 나도 할 수 있어요 "등등

 어떤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드디어 제약이나 선입견 없이 초월하게 되면 완벽하게 다른 상태로 생활 가능하다는 것을 느끼고, 자신의 행위로 다른사람들의 인생에 자유를 선사할지도 모른다는 완벽히 새로운 사고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고 한다.  다름의 가치와 그것이 주는 기쁨, 손해나 제약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신나는 새로운 세상에 발견, 힘, 기쁨을 발견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테드 강연에서 이렇게 얘기한다.

 자신에게 휠체어는 이제 변화의 수단. 그래서 자신의 수중 휠체어를 'Portal 포탈'이라고 부른다고 했다.

 이유는?

 수중휠체어를 통해 새로운 존재의 길로 접어 들 수 있었기 때문에, 그녀는 새로운 공간과 새로운 의식의 공간으로 인도하는 스쿠버다이빙을 그녀의 '포탈'로 했기 때문에.

 
 그녀의 스토리를 듣고 있자면, 한 스포츠 업체의 광고가 떠오른다.




 " 불가능 그 것은 아무 것도 아니다 "

그녀의 감동적인 강연을 보자 그녀의 테드 TED 강연 클릭